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명대 SW중심대학사업단, 산학협력 작품으로 줄줄이 ‘우수논문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온·오프라인 SW융합작품경진대회 개최

동명대 SW중심대학사업단이 11월19일부터 이틀간 여수 디오션리조트에서 한국멀티미디어학회 SW융합작품경진대회를 갖고 산학협력 프로젝트 발표회를 열었다.

동명대 SW중심대학사업단이 11월19일부터 이틀간 여수 디오션리조트에서 한국멀티미디어학회 SW융합작품경진대회를 갖고 산학협력 프로젝트 발표회를 열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동명대(총장 정홍섭) SW중심대학사업단(단장 조미경)이 지난 11월 19부터 이틀간 열린 한국멀티미디어학회에서 산학협력 프로젝트 발표회를 했다.


사업단은 이날 학회와 공동세션으로 연 SW융합작품경진대회를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했다.

사업단은 지난 4월부터 8개월간 수행해온 산학협력프로젝트 결과물들을 소개했다. 이 산학협력프로젝트는 사업단 SW참여학과 학생의 현장중심 실무 SW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지도교수와 산업체 전문가의 지도로 진행하는 실무형 사업들이다.


학생들은 지난 8개월간 코로나19 사태의 어려움 속에서도 산학협력프로젝트를 진행해 왔고 완성된 결과물을 SW융합작품 경진대회에 29편의 논문과 국제학술대회인 MITA2020에 3편의 논문으로 발표했다.


이 가운데 창의적이고 완성도가 높은 국내 6개팀과 국제학술대회 1개팀이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기쁨을 안았다.

논문우수상을 받은 논문들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용한 경매 시스템’, ‘기상조건에 따른 지능형 환기 시스템’, ‘새로운 AI 기반 접근 방식의 한국 주식 시장을 위한 추천 및 예측 시스템’ 등으로 주제가 다양했다.


국제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을 받은 ‘새로운 AI 기반 접근 방식의 한국 주식 시장을 위한 추천 및 예측 시스템’ 개발팀은 학부생에게는 어려운 자연언어처리기술과 딥러닝 기술인 tuned-LSTM을 이용했다.


10년 동안 코스피와 코스닥 기업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와 그날을 Google 뉴스와 Twitter 트윗을 통해 최적의 이익을 실현할 수 있는 매수 혹은 매도 달과 주를 추천해 주는 인공지능기반의 시스템을 완성했다.


조미경 단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교내 전시회 대신 치러진 이번 행사를 통해 학생들의 역량이 한 단계 성장하는 계기가 됐다”며, “모든 산학협력프로젝트 결과물을 동명대 오픈소스 커뮤니티인 동명대 DevOps에 등록해 후배와 다른 사람들에게 공개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kimpro77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