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이든, WTO 사무총장 나이지리아 후보에 동의 할 수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WSJ, 차기 美 정부 무역 관련 이슈 중 가장 먼저 거론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백종민 특파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레이스에서 나이지리아 후보의 선출 쪽으로 돌아설 수 있는 전망이 나왔다. 원론적인 평가이지만 미국으로서도 WTO 문제를 서둘러 처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6일(현지시간) '바이든은 동맹들에 자신의 세계 무역 의제를 보여줄 기회가 있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바이든 당선인이 결정해야 할 무역 관련 이슈로 WTO 사무총장 선임 문제를 가장 먼저 언급했다.

WTO 사무총장을 두고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과 나이지리아의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후보가 최종 만장일치 합의에 이르지 못하며 대치 중인 상황이다.


WSJ은 트럼프 행정부가 유 본부장을 지지했지만, WTO가 전통적으로 만장일치로 수장을 결정했던 만큼 바이든 당선인이 동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언급했다.


WSJ은 "전통적으로 WTO 리더는 만장일치 표결로 정해진다. 따라서 바이든 행정부가 나이지리아 후보에 동의하면 교착 상태를 끝낼 수도 있다"라고 전망했다.

만약 바이든 당선인이 중국에 강경한 태도를 보이며 유 본부장을 지원하면 대륙별 안배 원칙에 따라 중국이 사무부총장 중 한자리를 차지할 기회가 사라진다는 점이 중요한 변수라는 게 WSJ의 판단이다. 중국은 나이지리아 후보를 지지하고 있다.


불공정한 대미 무역 관행에 반대하는 무역단체 '무역집행연맹'의 브라이언 폼퍼는 WSJ에 바이든 당선인이 만장일치 선출을 받아들일 것으로 예상한다며 "자신이 다자주의적이라는 점을 보여주려면 그게 더욱 타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WSJ은 트럼프 행정부가 유럽과 일본 등의 동맹국들에 부과 중인 철강ㆍ알루미늄 관세도 바이든 행정부가 폐지에 나설 것으로 내다봤다.




뉴욕=백종민 특파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