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우수기레기 상" 조국 지지 누리꾼들, KBS 기자 사진·실명 공개 인신공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트위터 캡처

사진=트위터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가연 인턴기자] 유시민(60)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KBS가 조국(54) 법무부 장관 부인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양학부 교수의 자산관리를 맡은 한국투자증권 프라이빗뱅커(PB) 김경록 차장과의 인터뷰를 검찰에 유출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가운데 조 장관의 지지자들은 김 차장을 인터뷰한 KBS 기자들의 실명과 사진을 온라인에 게시하며 비난을 이어가고 있다.


10일 한 누리꾼은 자신의 SNS 계정을 통해 한 기자의 사진을 게시하면서 "네티즌 고소하기 전에 너를 먼저 돌아봐라. 관상은 과학이라더니"라고 인신공격성 발언을 덧붙였다.

또다른 누리꾼은 기자의 실명을 거론하면서 "KBS 법조 팀장. 귀신이 잡아갈 X. 잡아다 감옥에 보내야 한다"라면서 "이 기자는 자산관리인과 인터뷰를 하고 그 내용을 왜곡해 X검에게 흘려주면서 조 장관 가족을 털어보라고 했다. 버려야 할 XXX"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밖에도 누리꾼들은 "법조팀장이 아닌 '범죄'팀장", "민노총이라며? 민노총 좌적폐 맞다. 이런 악질은 본보기로 반드시 해고하고 징역 보내야 한다", "검찰 프락치", "악질 기사 계속 쓰던 X들. KBS는 그냥 문 닫아라", "두 달 동안 악귀처럼 물어 뜯으며 검찰의 개로 공영방송을 시궁창에 박아버리니 좋냐?", "악질X검 인질극의 악질 기XX"라는 등의 반응을 보이며 비난을 이어갔다.


또 누리꾼들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기XX님께 바친다"라며 직접 제작한 표창장 이미지를 공유하기도 했다.

공개된 사진에 따르면 해당 표창장에는 '최우수기XX상'이라고 쓰여있다.


이 이미지를 제작한 누리꾼은 표창장을 통해 "투철한 기XX 정신과 왜곡 보도의 사명감으로 지난 조국 장관 의혹 부풀리기 보도에 누구보다 앞장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고 주요 참고인의 인터뷰를 왜곡하고 인터뷰 자료를 검찰 상부 기관으로 정확히 전달하여 언론을 호도한데 기여한 공로를 크게 인정한다"라고 비꼬았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논란이 확산하자 법조팀 총괄을 맡은 KBS A 사회부장은 이날 사내게시판을 통해 보직에서 사퇴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A 부장은 "자산관리인의 피의사실 즉, '증거인멸' 혐의를 검찰에 물은 게 아니다. 자산관리인이 말한 장관 부인의 의혹을 검찰에 물은 것"이라면서 "검찰에는 당시 우리 보도가 별반 새로울 게 없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자산관리인이 정 교수 때문에 ‘증거인멸’의 범죄자로 떨어질 위기에 몰려있다는 사실은 유 이사장에게 중요하지 않아 보인다. 오직 조국 장관과 정 교수만 중요할 뿐이다"라며 "진영 이익과 논리를 대변하는 언론이 시대정신을 구현할 수도 있겠지만 그렇다고 한 개인의 인생을 제물로 해선 안 된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개인의 희생을 당연시하며 시대정신을 앞세우면 그건 언제든 파시즘으로 돌변할 수 있다"라고 꼬집었다.


B 법조 반장 또한 이날 "조국 장관 수사와 관련한 보도를 한 법조팀 기자 전원은 입에 담을 수 없는 욕설을 포함한 악성 댓글과 메일에 시달려왔다"면서 "여성 기자들에게는 성폭력성 댓글, 메일도 적지 않았다"라고 피해를 토로했다.


이어 "기자들이 집단 린치에 가까운 피해를 입을 동안 회사는 '참으라'는 말 말고, 기자 개인을 보호하기 위한 어떤 조치를 하셨나"라고 덧붙였다.


앞서 김 차장은 지난 8일 유 이사장의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에 출연해 KBS 법조팀과 인터뷰를 했다면서 "인터뷰를 했는데 기사는 나오지 않았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날 김 차장은 "이후 검찰 조사를 받으러 갔더니 검사 컴퓨터 화면 대화창에 '인터뷰를 했다던데 털어봐', '조국이 김경록 집까지 왔다던데 털어봐'라는 내용을 봤다"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유 이사장은 다음날(9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제가 KBS가 인터뷰를 통째로 검찰에 넘겼다고 말한 적 없다. 그냥 알 수 있게 흘렸다는 것"이라며 "9월 10일 현재 입건된 피의자가 굉장히 용기를 내서 인터뷰했는데 어떻게 검찰이 바로 인터뷰를 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사실관계를 재확인하느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가연 인턴기자 katekim22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