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62일간의 사투…부다페스트 구조대 "실종자 한 분 남아 송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月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참사 이후 현장 수색
"실종자 한 분 찾지 못해 죄송"…후각 트라우마 남아

소방청 제공

소방청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1. "후각이 주는 트라우마도 상당합니다. 다뉴브강 주변에서 동물 사체라던지 여러 냄새를 맡았는데, 부패하는 정도에 따라 후각이 여러 작용을 하는 것 같습니다. (희생자 수습 때는) 현장 접근을 해 한국인 여부를 먼저 확인하는데 만지지는 못합니다. 흔적 등을 찾다 보면 (시체)냄새 등을 맡게 되는데 생활하다가 비슷한 냄새가 나면 그 때 생각이 납니다."


#2. "(수중에선) 물이 너무 탁해 렌턴을 비춰도 50㎝ 앞 밖에 보이지 않아요. 때론 손으로 더듬어 수색해야 합니다. (지난 6월3일) 물밑에서 (희생자) 여성 한 분을 안고 올라왔습니다. 놓치면 안되니까요. 이 분을 보트에 올리고 사체낭에 담았습니다. 배에서 세 분을 수습해 운구팀에 인도했죠. '이게 시체다'라고 생각하면 일을 할 수 없습니다."

무려 62일간 헝가리 부다페스트의 다뉴브강 일대에서 구조활동을 벌인 소방청 119국제구조대원들은 "(마지막) 한 명을 못 찾아 죄송하다"며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1진 대장인 부창용 소방령은 "유속이 빠르고 환경이 열악했다"면서도 "그래도 희생자가 물 밑 어딘가 있을 거라 생각해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다뉴브강 유람선 사고 현장에서 구조활동을 벌인 대원들은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첫 언론 인터뷰에 임했다. 24명의 대원들은 사고 이튿날인 5월30일 인천공항에서 출국해 7월30일까지 1, 2진으로 나눠 헝가리에서 활동했다. 귀국 일자를 두 차례나 미루며 벌인 수색 구간은 224㎞에 달했다. 수상수색 410회, 수중수색 14회, 헬기수색 86회였다.

소방청 제공

소방청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현지 시간 5월29일 밤 9시5분께 한국인 단체 관광객이 탄 허블레아니호가 대형 크루즈선에 부딪혀 침몰한 직후 파견된 대원들은 단 하루도 쉬지 않고 수색에 나섰다.


구조 환경은 최악이었다. 수중 4m에서 초당 2.5m의 유속을 맞으면 몸을 제대로 가눌 수 없었다. 방심하는 순간 그대로 떠내려가게 된다. 수온은 낮고 기상 상황도 좋지 않았다. 강바닥에 널린 파손된 선체와 교각 잔해 등이 공기를 공급하는 생명줄을 위협하는 상황이었다.

선체 인양 전까지 미수습자는 7명이었다. 부 소방령은 "배를 인양하면 나머지 분들이 계실 거란 희망을 품었는데 한국인 세 분과 헝가리 선장 한 분만 계셨다"면서 "인양 이후에도 사흘간 선체 수색을 했는데 (나머지) 세 분이 안 계셨다. 마음이 아팠다"고 회상했다.


이재칠 소방위도 "(수중에서) 배에 들어갈 때 일곱 분이 (선체) 안에 다 계셨으면 하는 바람 뿐이었다"며 "더 들어가려는 데 헝가리 측에서 감전될 수 있다며 막더라"고 전했다.


이들은 단 하루도 쉬지 않고 뻘밭을 탐지견과 누볐다. 수풀로 뒤덮인 다뉴브강변은 모기와 뱀이 많았다. 후유증으로 몸에 붉은 반점이 돋았다.

소방청 제공

소방청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6월24일 2진이 교체 투입됐다. 그리고 7월5일 18번째 실종자를 수습했다. 구조대가 수습한 마지막 실종자였다. 실종자의 시신 한 구는 수습하지 못했다. 날짜를 연장하며 수색했지만 결국 철수를 결정했다.


현장에선 부패된 실종자 시체를 놓고 인종을 구별하는 것조차 어려웠다. 조성태 소방경은 "옷 입은 형태나 신발, 옷 상표 등으로 시신을 확인해야 했다"면서 "백인은 헝가리 구조대가, 동양인은 우리 구조대가 수습했다"고 전했다.


이 과정에서 시체 냄새에 노출됐고 시각적 트라우마 못잖게 후각 트라우마에 시달렸다. 구조대는 귀국 후 5일간 치료를 받아야 했다. 김승룡 소방정은 "두 달 동안 머릿속에 실종자에 대한 생각이 끊임없이 올라왔다"며 "후각이 주는 트라우마도 오래간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수습 과정에서 헝가리 정부와 교민들의 도움이 컸다. 이 소방위는 "헝가리측이 요구한 건 거의 다 들어줬다"고 말했다. 헝가리 내무부 장관은 한국과 헝가리 구조대원들에게 "헝가리나 한국에서 영웅을 만들고 싶지 않다"며 안전을 강조했다.


교민들도 통역은 물론 음식과 옷을 챙겨줬다. 부 소방령은 "무전이나 휴대전화가 어려워 (교민 자원봉사자가) 헬기나 보트에 직접 타고 통역했다"고 전했다.


수습 활동 이후 헝가리 정부는 구조대에 표창장을 보냈다. 하지만 구조대는 "표창을 받을 처지가 아니어서 받을 수 없다"는 뜻을 전했다. "오히려 한국에서 (수습 과정에서 도움을 준) 헝가리 측에 (표창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부 소방령은 "만약 우리나라에서 (외국인) 사고가 났다면 우리가 그 정도까지 적극적으로 도울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헝가리 정부에 감사의 뜻을 나타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