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검찰청, '비아이 마약 의혹' 사건 서울중앙지검 배당(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년 전 수사 때 비아이 수사 책임 두고 검·경 떠넘기는 모양새
과거 수사 지휘했던 수원지검에 사건 다시 맡기면 검찰 신뢰 떨어질 것 우려한 듯

대검찰청, '비아이 마약 의혹' 사건 서울중앙지검 배당(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전 YG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이자 전 아이콘의 멤버 비아이(23ㆍ본명 김한빈)와 관련된 마약 의혹 사건을 국가권익위원회로부터 넘겨 받은 대검찰청이 20일 서울중앙지검에 배당했다.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이성윤 검사장)는 이날 "비아이 마약 의혹 사건과 관련해 최근 국가권익위원회에서 이첩된 공익신고 사건을 관할 등을 고려, 서울중앙지검(윤석열 지검장)에 배당했다"며 "엄정하게 수사하도록 지휘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4일 방정현 변호사는 제보자인 한서희 씨를 대리해 3년 전 한 씨에 대한 경찰 수사 당시 비아이 조사에 양현석 전 YG 대표가 개입한 정황, 경찰과 YG 사이 유착 의혹과 관련된 정황들을 권익위에 신고한 바 있다.


당시 양 전 대표가 비아이의 마약 투약 의혹을 폭로한 한 씨에게 진술 번복을 강요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한씨의 법률 대리인 방정훈 변호사는 "한씨는 2016년 8월 22일 마약투약 혐의로 조사를 받고 그 다음날 YG 사옥으로 불려갔다"며 "양 대표는 '우리 아이들이 그런 일로 경찰서나 수사 기관에 불려다니는 자체가 싫다. 네가 처벌받는 일 없게 하겠다'며 진술 번복을 강요 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한씨는 1차 피의자 신문에서 경찰에게 '2016년 5월3일 마포구에 있는 '아이콘' 숙소 앞에서 LSD를 비아이에게 전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했으나, 3차 피의자 신문에서 진술을 번복했다. 결국 비아이는 경찰 소환조사 없이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제보를 통해 이같은 의혹이 제기되자 한 씨를 마약 혐의로 긴급체포돼 조사를 받은 용인동부경찰서와 수사를 지휘한 수원지검이 비아이 부실수사 의혹을 두고 책임을 떠넘기는 모양새다.


당시 경찰은 검찰이 성급한 수사결과 보고를 요구했다고 주장하고 있고, 검찰은 요구한 사실 자체가 없고, 비아이는 송치대상이 아니였다는 취지로 반박했다.


그러나 검찰이 당시 YG 소속이던 가수 승리(이승현·28) 마약의혹을 동시 수사했고,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검찰의 부실수사 책임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현재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이 16명 규모의 전담팀을 꾸려 수사에 나선 상황이다. 대검찰청이 서울중앙지검에 사건을 맡긴 것은 과거에 수사를 진행했던 수원지검이 사건을 다시 진행하면 검찰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떨어질 것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