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폴란드 '해리포터' 화형식, '베를린 분서' 연상 논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폴란드 그단스크 카톨릭 사제들, '해리포터' 화형식 개최
1933년 나치의 '베를린 분서'사건 연상... 폴란드 극우화 상징

지난달 31일, 폴란드의 카톨릭 복음주의 재단인 'SMS Z NIEBA'에서 카톨릭 사제들과 신도들이 해리포터 책을 비롯, 아프리카 부족가면과 코끼리 모형 등을 우상숭배라며 화형식을 열고, 이를 페이스북에 게재해 논란이 일었다.(사진=페이스북 'SMS Z NIEBA' 계정)

지난달 31일, 폴란드의 카톨릭 복음주의 재단인 'SMS Z NIEBA'에서 카톨릭 사제들과 신도들이 해리포터 책을 비롯, 아프리카 부족가면과 코끼리 모형 등을 우상숭배라며 화형식을 열고, 이를 페이스북에 게재해 논란이 일었다.(사진=페이스북 'SMS Z NIEBA' 계정)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폴란드의 카톨릭 사제들이 영국 유명 판타지 소설인 '해리포터(Harry Potter)'가 "악마가 깃든 책"이라며 화형식을 열고 이를 촬영한 영상을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게재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들은 책이 마법과 우상숭배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며 화형식을 연 것으로 알려졌다. 전 세계로 퍼진 이 영상은 과거 나치 독일의 '베를린 분서' 사건을 연상시킨다는 지적도 나왔다. 최근 반(反)난민·극우로 물들어가고 있는 폴란드의 현실을 보여주는 사건이란 분석도 줄을 잇고 있다.


4일 영국 BBC 등 외신들에 의하면, 지난달 31일 폴란드 북동부 그단스크 지역의 한 카톨릭 복음주의 재단에서 해리포터 책과 불상, 아프리카 부족들의 가면, 코끼리 모형 등을 쌓아놓고 불태우는 화형식을 진행하고 사진과 동영상 등을 SNS에 게재했다. 이 화형식에서 사제와 신도들은 기도문을 외우며 책에 불을 붙였으며, 사제가 어린아이 2명과 함께 화형식을 진행하는 사진까지 올라와 큰 논란이 일었다.

(사진= 페이스북 SMS Z NIEBA 계정)

(사진= 페이스북 SMS Z NIEBA 계정)

원본보기 아이콘

해당 단체는 마법과 우상숭배 배척을 위해 "악마가 깃든 책"을 불태웠다고 주장하며 화형식을 정당화했지만, 폴란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비판이 잇따랐다. 특히 아이들을 대동해 화형식을 진행한 것이 많은 비판을 받았다. 폴란드 뿐만 아니라 러시아, 미국의 일부 기독교원리주의자들은 해리포터 시리즈가 우상숭배의 길로 아이들을 타락시킨다는 이유로 비판해왔지만, 공개적인 화형식까지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런 극단적 행위의 배경에는 폴란드 로마 카톨릭 교회가 직면한 위기와 관련이 있을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지난달 폴란드 카톨릭 교회 성직자 400여명이 미성년자를 성적으로 학대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큰 충격에 빠진 바 있다. 폴란드 내에서 카톨릭교는 국교이자 국민의 95%가 믿고 있는 거대한 종파로 사제들의 권위가 막강했지만 성추문이 대거 일면서 카톨릭교의 지위가 크게 실추됐다.

1933년, 나치독일에 의해 자행된 베를린분서 사건 당시 모습(사진=위키피디아)

1933년, 나치독일에 의해 자행된 베를린분서 사건 당시 모습(사진=위키피디아)

원본보기 아이콘

일각에서는 이번 사건이 단순히 종교적인 문제에서 그칠 뿐만 아니라 반난민·극우세력이 점차 강해지고 있는 폴란드의 현실을 반영한 것이란 우려섞인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해당 화형식이 과거 1930년대 나치독일의 '베를린 분서(焚書)' 사건을 연상시킨다는 이유 때문이다. 베를린 분서사건은 1933년 5월10일 나치정권이 전국 도서관에 있던 책을 일제히 불태운 사건으로 나치의 대표적 만행으로 손꼽히는 사건이다.


당시 나치는 나치당에 비판적인 책들이 독일인의 영혼을 해친다는 이유로 정화를 위해 책을 불태워야한다고 선전했다. 이에따라 마르크스, 루터, 에밀졸라, 카프카 등 1만8000여권의 책이 도서관에서 압수돼 모두 불태워졌다. 현재도 베를린 분서사건이 일어났던 훔볼트 대학 맞은편 광장에는 책이 쌓여있던 지점에 청동판이 놓여져있으며, 그 청동판에는 독일의 유명시인인 하인리히 하이네가 남긴 "이것은 서막일 뿐이다. 책을 불태우는 곳에서는 결국 인간도 불태운다"는 글귀가 새겨져있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