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전체-약물 반응' 기반한 맞춤형 암 표적치료 길 열렸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 암 환자의 종양 세포를 3차원으로 배양한 '종양 스페로이드'를 활용해 맞춤형 암 표적치료를 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보건복지부는 남도현 삼성서울병원 선도형난치암연구사업단 교수팀이 종양 스페로이드의 유전체-약물 반응성에 기반한 임상 반응 예측 알고리즘을 이용해 암 환자의 맞춤 표적치료법을 제시했다고 9일 밝혔다.
일반적으로 항암 치료의 결과는 종양의 유전체 및 분자적 배경에 따라 환자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치료 성공률을 높이려면 환자 유래 암세포나 줄기세포를 배양해 약물반응을 사전에 확인하고 환자 특성에 맞는 치료제를 적용해야 한다.

기존의 암세포 약물 스크리닝 방법인 세포주 모델은 쉽고 빨리 사용할 수 있으나 환자 종양의 분자적 특성을 온전히 보존하지 못했다. 줄기세포를 3차원적으로 배양하거나 재조합해 만든 '미니 장기' 모델(오가노이드)은 환자 종양과 유사성은 높지만 실시간 약물 반응을 예측하기 어려웠다.

이에 남 교수팀은 환자 종양과의 유사성은 높이면서 약물 반응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확인하기 위해 종양 스페로이드 활용 방법을 제시했다. 종앙 스페로이드는 3차원으로 배양된 세포의 원형 집합체다. 세포를 3차원으로 배양하면 환자의 본래 유전체 및 분자적 특성과 매우 유사한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다.
이를 위해 14종의 암종에서 462건의 종양 스페로이드를 수집해 각 스페로이드마다 60종의 표적항암제 반응을 분석했다. 그 결과 혈액암에 주료 사용되는 치료제 '이브루티닙'이 상피세포 성장 인자 수용체(EGFR 유전자) 억제제와 유사한 약물 반응성을 보였다. EGFR 유전자 변이가 있는 암 환자에게도 이브루티닙을 이용한 치료 가능성을 밝힌 것이다. 또 NRG1(뉴레글린-1) 유전자 발현을 억제해 EGFR 유전자 억제제의 치료 효과를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을 검증, EGFR 표적 치료에 효과가 없는 환자를 위한 병용치료 전략을 제시했다.

복지부는 이 연구를 통해 환자 유래 종양 스페로이드의 약물 반응과 환자의 임상 반응이 일치하는 치료제를 사전에 규명함으로써 암 치료제의 임상 유용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미 종양 스페로이드에 반응성이 높은 약물이 환자에 대한 치료 효과도 유의미하게 높다는 사실이 4종의 암종과 31명의 환자에서 검증됐다.

남도현 단장은 "대규모 종양 스페로이드의 유전체-약물반응 분석을 통해 치료 적중률을 높임으로써 암 환자의 생존기간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단초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는 복지부 선도형특성화연구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연구성과는 국제 학술지 '네이처 제네틱스' 온라인판에 지난달 27일 실렸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