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인인증서의 모순 "폐지라고 쓰고 공공만 쓴다고 읽는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인인증서의 모순 "폐지라고 쓰고 공공만 쓴다고 읽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지난 대선 문재인 후보의 ICT 핵심 공약 중에 하나였던 '공인인증서 폐지'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전자서명법'이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물거품이 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박성중(자유한국당, 서울 서초을) 의원은 1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정감사를 앞두고 이 같이 지적했다.

지난해 3월 12일 당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는 'ICT 현장 리더 간담회'에서 "불필요한 인증절차를 과감히 없애고 공인인증서 제거를 적극 추진, 모든 인증서가 시장에서 차별 없이 경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취지를 담아 과기정통부는 지난달 14일자로 공인인증서 폐지를 골자로 하는 '전자서명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하지만 부칙 제7조에는 '공인전자서명'을 '전자서명(서명자의 실지명의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으로 변경토록 했다. 실지명의란 주민등록상의 명의를 말한다. 현재 실지명의를 확인한 전자서명은 공인인증서가 유일하다. 결국 부칙7호와 관련된 국세기본법, 주민등록법, 신용정보보호법 등 19개 법률에 대해서는 사실상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야 하는 것이다.
과기정통부는 주민등록번호를 확보한 은행이나 보험사의 경우는 새로운 전자서명을 만들 수 있다. 또 공공기관에서는 보안상의 이유로 실지명의를 기반으로 한 인증방식을 활용하는 것이 보다 적절하다고 해명했다.

박 의원은 "우선 실지명의 기반의 인증방식은 해당 정보를 확보한 기업들과 그렇지 못한 대부분의 인증보안 인터넷 기업들 및 중소 스타트업 기업들을 차별하는 역차별 인증방식"이라고 지적했다.

또 "보안상의 이유로 공공기관에서 실지명의 인증서를 계속 활용하겠다는 과기정통부 주장 역시 전자서명법의 개정 취지에서 스스로 밝힌 '공인인증서의 시장독점이 전자서명수단의 경쟁력을 저해하고 있다'는 주장과 상충되는 모순된 얘기일 뿐"이라고 했다.

박 의원은 "중국 정부는 전자서명 규제를 과감히 철폐해 중국의 대표적인 메신저 서비스인 '위쳇'은 현재 세금납부를 비롯해 교육, 민사, 법원 등의 공공 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실지명의를 요구하는 정부 규제 때문에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며 "정부 개정안에서 '실지명의' 요구 부분을 삭제해 본래 법의 취지를 살려야 한다"고 말했다.
공인인증서의 모순 "폐지라고 쓰고 공공만 쓴다고 읽는다" 원본보기 아이콘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