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G 망중립성 완화 논의 '킥오프'.. 급행회선 나올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G 망중립성 완화 논의 '킥오프'.. 급행회선 나올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정부가 내년 5G의 상용화에 앞서 망중립성을 유지해야 할 것인가를 두고 사회적 합의안 마련에 나섰다. 중소 콘텐츠 사업의 생태계를 유지를 위해 망중립성 원칙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과, 대형 인터넷 기업의 대용량 트래픽 사용에 따른 공정한 대가를 받기 위해 망 중립성을 완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맞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8일 과천정부청사에서 5G 통신정책협의회 제 1소위 첫 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는 소위 위원장인 김용규 한양대학교 경제학부 교수를 비롯해 통신사, 인터넷 기업, 소비자·시민단체 등 25명이 참여했다.

5G 망중립성 완화 논의 '킥오프'.. 급행회선 나올까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자리에서는 5G 시대에 망중립성을 유지 여부를 두고 의견이 갈렸다.
오병일 진보 네트워크 활동가는 이날 주제 발표를 통해 기존과 같이, 망 중립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5G 네트워크도 인터넷에 연결될 경우 최선형 (Best-Effort)망일 수 밖에 없다"고 봤다. 이에 "5G에서도 망 중립성 원칙을 바꿀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특히 "망 중립성으로 인해 5G에서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지 보기 위해서는 근거가 필요하다"며 "망중립성 해제에 따라 패스트 레인(Fast-Lane, 급행 회선)을 별도로 설정하고 이에 대한 대가를 요구하는 등의 상황이 벌어지면 중소 콘텐츠 사업자(CP)에게 불리한 시장 환경이 조성된다"고 설명했다.

망 중립성 원칙은 누구나 인터넷을 차별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원칙을 말한다. 예를 들어 네이버와 같은 대기업이나 스타트업이 규모나 영향력에 차이가 있더라도 똑같은 속도의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원칙이다. 망 중립성이 완화 되면 통신사업자들은 망 서비스를 차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돈을 많이 내는 사업자에게 더 빠른 회선을 제공하는 식이다.

김성환 아주대 경제학과 교수는 망 중립성을 완화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주제 발표했다. 그는 "대규모 인터넷 기업의 등장과 함께, 동영상 등 대용량 트래픽의 발생함에 따라 망 중립성 완화의 필요성이 커졌다"며 "5G시대에는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을 통해 관리형 서비스의 활용이 본격 나타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콘텐츠 제공자가 일정용량 점유시 인터넷 망 사업자(ISP)의 속도를 지연시키거나, 중소 CP 한해 패스트 레인을 제공하는 식의 대안도 필요해질 것"이라고 했다.

이후 참석자들은 토론을 진행했다. 현행 망 중립성을 유지하거나 법제화를 통해 강화하자는 의견과, 5G 서비스에 대해서는 망 중립성의 예외인 관리형 서비스를 폭넓게 인정하자는 의견이 대립했다.

5G 망중립성 완화 논의 '킥오프'.. 급행회선 나올까 원본보기 아이콘


또한 이날 자리에서는 제로레이팅의 활성화와 관련한 논의도 진행됐다. 망 중립성 위반이 아니므로 허용하되 사안별 사후규제해야 한다는 제로레이팅 활성화에 긍정적 의견과 자사 및 배타적 제로레이팅은 불공정 행위시 제한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전성배 과기정통부 통신정책국장은 "두 가지 주제에 대한 격론이 있었다기 보다는 논의를 본격 시작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라며 "다음 회의는 다음달 30일 오전 10시께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관리형 서비스, 제로레이팅 등 소주제에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해 나갈 것"이라며 "콘텐츠 사업자의 데이터 트래픽이 망에 부담이 되고 있다는 주장이나, 네트워크 슬라이싱 서비스가 실제로 어느 정도 가능한지 등 실증적 검토를 거쳐 망 중립성의 유지 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