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FA 2018]조성진 LG전자 부회장 "AI가 미래 삶 완전 바꿀 것…생태계 확대 필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성진 부회장, 박일평 사장 IFA2018 기조연설
AI가 바꿀 미래 청사진 소개…"시·공간이 통합될 것"
"완성된 AI 플랫폼 구축 위해선 업체간 노하우 개방해야"
조성진 LG전자 부회장이 31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 2018’에서 ‘인공지능으로 당신은 더 현명해지고, 삶은 더 자유로워집니다(Think Wise. Be Free: Living Freer with AI)’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사진제공=LG전자.

조성진 LG전자 부회장이 31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 2018’에서 ‘인공지능으로 당신은 더 현명해지고, 삶은 더 자유로워집니다(Think Wise. Be Free: Living Freer with AI)’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사진제공=LG전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베를린(독일)=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LG전자가 인공지능(AI) 기술이 앞으로의 우리 삶에 밀접하게 접목, 미래 라이프 스타일을 완전히 바꿔 놓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LG전자는 글로벌 주요 IT·전자업체들과 손 잡고 더 완성도 높은 AI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조성진 LG전자 대표이사(부회장)은 31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2018에서 개막 기조연설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LG전자 최고경영진이 글로벌 주요 전시회에 개막 기조연설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날 행사에는 기자, 업계 관계자, IFA 관람객 등 1000여명이 참석했다.

조 부회장은 “엣지 컴퓨팅(Edge Computing)과 빅데이터의 결합, 5G를 통한 연결성 향상 등을 통해 AI는 우리의 모든 생활공간과 시간을 하나로 통합시킬 것"이라며 "AI 제품들은 퇴근 시간에 맞춰 저녁 식사를 준비하고, 필요한 제품을 미리 주문해 퇴근길에 찾아올 수 있도록 차량에 메시지를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등장한 박일평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 사장은 "AI는 사용자와 끊임없는 교류를 통해 진화해야 한다"며 ""LG전자는 진화하고 학습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세계 각지의 대학, 연구센터, 스타트업과 함께 연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지난해 6월 CTO부문 산하 소프트웨어센터에 AI 연구소를 신설하고 음성인식, 영상인식, 생체인식, 딥 러닝 알고리즘 등 AI 제품·서비스 개발에 필수적인 기술들을 연구하고 있다. 올해 초에는 미국 ‘실리콘밸리 랩’ 산하에 연구조직인 ‘어드밴스드(Advanced) AI’를 신설해 딥 러닝, 미래자동차 기술 등을 연구하고 있다. 또 캐나다 토론토에 ‘토론토 AI 연구소(Toronto AI Lab)’를 여는 등 원천기술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LG전자는 AI 스마트홈을 구현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출시하는 생활가전 전 제품에 무선인터넷을 탑재하고 있으며, 무선인터넷을 탑재한 스마트 가전의 글로벌 누적 판매량은 최근 500만 대를 돌파했다.

박 사장은 “개방을 통해 한계를 극복하고 고객에게 최고의 AI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며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더 나은 삶’을 위해 마음을 열고 그 동안 배운 것을 공유하자”고 제안했다.

박 사장은 LG전자의 독자 운영체제인 ‘웹OS’를 개방한 사례를 들었다. 웹OS는 LG전자가 스마트 TV, 디지털 사이니지 등에 적용하고 있는 독자 운영체제다. LG전자는 지난 3월 누구나 무료로 웹OS 소스코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다. 웹OS는 구글 어시스턴트, 아마존 알렉사 등과 연계되며, 사물인터넷(IoT) 국제표준인 ‘OCF(Open Connectivity Foundation) 표준’에 부합해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들과도 호환이 가능하다.




베를린(독일)=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