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실적발표 앞둔 알리바바…관전포인트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이자 뉴욕 주식시장에 상장해 시가총액이 5000억달러를 넘어선 알리바바가 2월1일 증시 개장 전에 회계연도 3분기(10~12월) 실적을 발표한다.

3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글로벌 투자은행·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알리바바가 지난 분기에도 강한 실적 성장세를 보여줬을 것이라고 낙관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강한 실적 성장세를 등에 업고 지난해 주가가 두 배로 뛰었으며 최근 시가총액이 5000억달러를 돌파했다.
정보제공업체 S&P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가 애널리스트들을 대상으로 집계한 알리바바의 지난 분기 예상 실적은 순이익이 전년 동기대비 21% 증가한 216억위안(미화 34억달러)이다. 매출액은 1년 전 533억위안 보다 많은 782억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WSJ은 알리바바의 지난 분기 실적에서 핵심 사업인 전자상거래 사업부문의 매출이 여전히 강한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전했다.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여전히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이 알리바바의 전자상거래 매출 신장으로 이어지고 있으며,지난해 11월11일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인 '광군제' 때 24시간만에 253억달러의 매출 기록을 세운 것이 알리바바 실적에 긍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투자자문사 MKM파트너스는 알리바바가 발표하게 될 분기 실적이 회사측 예상도 뛰어 넘을 것이라 기대하며 온라인 상거래 시장을 장악한 데 이어 선아트 지분 인수로 오프라인 유통 시장의 지배력도 강화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치열해지고 있는 업계 경쟁은 알리바바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게 시장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현재 전자상거래 2위 업체 징둥(京東·JD.com)과 인터넷, 게임업체 텐센트가 공격적으로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 침투 중이다. 특히 텐센트는 중국 최대 모바일 메신저 위챗 운영을 통해 9억명이 넘는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데, 모바일결제시스템 위챗페이를 통해 빠르게 전자상거래 시장에 침투하고 있다.

알리바바가 손을 뻗고 있는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치열한 경쟁도 향후 알리바바의 실적을 위협할 수 있는 부담 요인 중 하나다. 알리바바는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인 요우쿠를 보유하고 있는데,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앞으로 더 적극적인 콘텐츠 투자를 할 계획이다. 중국판 넷플릭스라고 불리는 바이두의 계열사 아이치이(?奇?)와 텐센트 비디오가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함께 경쟁 중이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