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지역 화재 취약 '드라이비트' 학교건물 전수점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학교 신축·외벽개선시 사용금지 추진

서울 지역 화재 취약 '드라이비트' 학교건물 전수점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서울 지역 초·중·고등학교 가운데 드라이비트공법이 적용된 학교시설물에 대한 전수 점검이 이뤄진다. 앞으로 신축하는 학교는 불연재 또는 준불연재 마감재만을 사용하도록 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서울시교육청은 다음 달 5일부터 3월30일까지 교육시설 안전대진단 기간 중 드라이비트공법 적용 학교시설에 대해 화재 위험성과 드라이비트 손상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하기로 했다고 31일 밝혔다.
콘크리트 벽에 스티로폼단열재를 붙이는 방식의 드라이비트공법은 단열효과가 뛰어나고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 많이 쓰인다. 하지만 단열재로 쓰이는 스티로폼 탓에 불이 나면 삽시간에 화재가 건물 전체로 확산되고 유독가스가 발생해 피해가 확대된다.

서울 초·중·고등학교 건물 중 드라이비트공법이 적용된 건물은 641동(441개교)으로 전체 6143동(1361개교)의 10.4%에 달한다.

이 가운데 지은지 15년 이상 지나 낡거나 파손돼 보수가 시급한 172동은 건축사 등 외부전문가가 포함된 민관합동점검단이 점검한다. 나머지 건물은 학교 측이 자체 점검한 뒤 이상이 있으면 교육청이 재차 점검한다.
이와는 별도로 드라이비트공법이 적용된 건물이 준공된 지 40년 이상 돼 정밀점검을 받아야 하는 102동은 정밀점검 때 드라이비트 안전성도 함께 점검받는다.

서울교육청은 앞으로 신축하거나 외벽을 개선하는 학교시설은 석재나 금속재 등 불연·준불연 마감재 사용을 의무화할 계획이다.

현행 건축법상 학교시설은 6층 이상 또는 높이가 22m 이상인 경우, 상업지역에 있는 교육연구시설로 바닥면적 합이 2000㎡ 이상일 때만 외벽에 불연·준불연 마감재를 반드시 사용하게 돼 있다.

서울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교육시설 안전대진단으로 화재 및 재해 취약시설을 점검해 대비하고, 단열재 등 외벽마감재의 개선과 전기·소방 시설점검을 통해 학생과 학부모가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학교시설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