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어떻게 생각하십니까]펜션 뒷정리는 누구 몫인가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분리수거 및 설거지는 이용객이 해야"VS"펜션비에 청소비도 포함된 것"

지난 2일 '펜션 운영자로서 자괴감 듭니다' 글의 작성자가 올린 객실 내부 모습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지난 2일 '펜션 운영자로서 자괴감 듭니다' 글의 작성자가 올린 객실 내부 모습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연말연시 펜션 이용객이 많아지면서 일명 ‘진상손님’ 때문에 울상 짓는 펜션 운영자들도 늘어나고 있다.
지난 2일 한 온라인 사이트에는 '펜션 운영자로서 자괴감 듭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펜션 운영자가 올린 사진 속 객실 바닥에는 담뱃재, 토사물 등은 물론 먹다 남은 음식물이 가득했다. 그는 글에서 "화병이 깨져 있었고 전기난로와 장판이 켜져 있는 상태로 전선 밑에 발열팩이 있었다"고 말했다.

펜션 운영자들은 이런 일이 간혹 일어난다고 입을 모았다. 경기도 가평에서 펜션을 운영하는 김모씨는 "10년 전과 비교하면 다들 깨끗하게 치우고 가는 편인데 간혹 하나도 안 치우고 가는 사람들이 있어서 골치 아프다"며 "토사물 위에 이불을 깔아 놓고, 음식물 쓰레기를 싱크대에 넣어 놓고 쟁반으로 가리는 등 눈속임을 쓴다"고 설명했다. 설거지를 안 해놓고 가는 건 비일비재하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펜션 운영자들은 홈페이지에 '사용한 주방기구는 모두 설거지해주시길 바란다', '쓰레기 분리수거 부탁 드린다' 등의 문구를 넣어 놓는다. 몇몇 펜션은 '객실 확인 후 더러울 경우엔 청소비를 후불 청구하겠다'고 써놓기도 한다.
일부는 아예 대학생을 받지 않는다. 가평의 또 다른 펜션 운영자는 "안 치우고 가는 사람들 십중팔구는 대학생이어서 몇 년 전부터 대학생 엠티는 아예 안 받기로 했다"며 "직장인들 위주로 펜션을 빌려주니 회사 이름 때문인지 대체로 잘 정리하는 편"이라고 얘기했다.

아직까지 펜션 청소나 청소비용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는 법률은 없다. 가평군 관계자는 "개인서비스 요금에 대해서는 100% 자율이라서 펜션비든 청소비든 운영자들이 알아서 측정해 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이용객들은 "펜션비에 청소비가 포함된 것 아니냐"고 주장한다. 보통 10~20만원선을 구성하고 있는 가격에 당연히 청소비까지 들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직장인 이모(32)씨는 "비슷한 가격대의 호텔도 분리수거나 청소를 요구하지 않는다"며 "설거지는 해두지만 쓰레기 분리수거까지 하라는 건 너무한 것 같다"고 말했다.

설거지에 대해서도 의견이 갈린다. 대학생 윤모(25)씨는 "엠티 때 펜션에 놀러 가서 라면 끓이려고 냄비를 꺼냈는데 기름이 껴있거나 더러운 경우가 종종 있어 결국 다시 설거지를 해야 했다"며 "이전 이용객들이 설거지를 대충 하고 가도 운영자들은 모르는 거 같다. 설거지만큼은 운영자들이 하는 게 더 위생적일 것 같다"고 얘기했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