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정례조회…일상 업무에 ‘유연·투명·신속’개념 의식 당부"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이낙연 전라남도지사는 2일 5월 직원 정례조회에서 “도정 운영에 유연하고 투명하며 신속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방식인 ‘SOS’를 도입하자”고 당부했다.
이 지사는 “SOS는 Save Our Ship에서 나온 구조요청 신호인데 한국전력 조환익 사장은 ‘전력투구’라는 책에서 ‘Soft(유연)’, ‘Open(투명?개방)’, ‘Speedy(신속)’으로 정의하며 한전 내부에 도입했다”면서 “이를 도청 직원들과 공유하고 싶다”고 밝혔다.
또 “투명은 오래된 비밀주의, 폐쇄주의, 행정 편의주의에서 벗어나 도정을 도민들께 최대한 개방하고 도민들의 참여를 얻자는 것”이라며 “특히 도민의 생활과 직결되는 문제에서는 유관 도민의 의견을 여쭙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옳고, 결과적으로 그것이 더 효율이다. 도청 각 부서 사이, 도청과 시군 사이에도 업무가 공개적이고 투명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낙연 전남지사가 2일 오전 도청 왕인실에서 열린 5월중 정례조회에서 투자유치 유공공무원과 이 달의 칭찬공무원에 대한 도지사 표창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전남도
원본보기 아이콘이와 함께 “신속은 불합리하고 불필요한 주저와 지체는 없는지 되돌아보고 무슨 일이든 그 사안에 걸맞은 시일 안에 처리하는 문화를 만들자는 것”이라며 “도민에 대한 지원이나 보조는 하루라도 지체해선 안 되고, 민원 하나를 처리해도 결론이 나야만 민원인께 알려 드리는 것보다, 결론이 나기 전에 그 과정이라도 알려드리는 것이 더 좋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직원들이 늘 SOS를 의식하면서 일상 업무에 임해주길 바라고, 관련 실국에선 SOS를 폭넓게 도입할 방안을 마련해 시행토록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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