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몸으로 배우면 쉬워요"…수학·과학 체험행사 '풍성'

최종수정 2014.10.10 09:34 기사입력 2014.10.10 09:34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이윤주 기자] 최근 수학과 과학을 몸소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는 축제들이 전국적으로 열리고 있다.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데 수학·과학 교육이 강화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생활 속 수학과 과학의 원리를 보고 느낄 수 있는 체험형 행사들이 많아지는 추세다. 평소 수학·과학에 관심이 많거나, 그와 반대로 흥미가 없어 고민이라면 이번 주말부터 개최되는 체험 행사에 가보는 건 어떨까.

◆2014 부산수학문화축전= 11일 오전 9시부터 부산시민공원에서는 '2014 부산수학문화축전'이 개최된다. 부산시교육청이 주최하고 부산서부·북부·동래교육지원청이 공동 주관하는 이 행사는 수학 체험활동과 참가자 참여 이벤트, 강연회 등 풍성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한다. 부산시민공원 마당에는 수의 세계, 퍼즐의 세계, 융합된 수학 세계, 기하의 세계를 주제로 한 총 93개의 수학체험부스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다. 과학창의재단 후원으로 수학 학습 클리닉을 위한 무료상담서비스도 진행된다. 부산시민공원 사랑채에서는 학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수학 대중화 강연을 진행하며, 초등학생과 중학생 350명이 참여하는 '수학 독서 골든벨 대회'도 흥미롭다.
◆국립중앙과학관, '사이언스데이'= 국립중앙과학관은 11~12일 국립중앙과학관 중앙광장에서 '제33회 사이언스데이'를 개최한다. 전국 중·고교, 대학교 과학동아리, 과학관협회 회원기관, 전국 무한상상실 등 관련단체들이 참가하는 이 행사는 과학의 원리를 설명하고 실험하는 탐구체험 부스와 창의적 아이디어를 체험할 수 있는 부스 등 95개의 과학·수학 체험부스를 운영한다. 볼거리도 다양하다. 사이언스홀에서는 '과학과 예술을 융합한 사이언스 매직쇼'가 열리며, 특별전시관에서 교육부와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주최하는 '제45회 전국교육자료전'이 열린다. 생물탐구관에서는 '도토리와 솔방울로 만든 창의특별전' 등이 개최된다.

◆2014 강원과학축전= 11일부터 이틀간 원주 따뚜공연장에서 열린다. 원주교육지원청과 한국과학창의재단이 후원하고 원주과학교사 연구회가 주관하는 이 행사는 4개의 과학 테마로 나뉜 93개의 과학 체험부스를 운영하며 다양한 과학체험과 이벤트를 벌인다.

◆영등포구, '과학싹잔치'= 서울 영등포구는 오는 18일 오후 1시부터 영등포 제1스포츠센터에서 '제10회 과학싹잔치'를 개최한다. 가족 참여형 대회인 '창의력 경진대회'와 과학실험 체험부스, 전시행사 등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체험과 실험 위주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창의력 경진대회'는 가족 2~3인이 팀을 이뤄 제한시간 동안 창의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튼튼한 다빈치 다리' '스파게티 탑을 쌓아라!' '대형 소마큐브 맞추기' 등 세 종목이 진행된다. 사전 또는 당일 현장에서 신청해야 한다. '생활과학교실'에서는 뉴턴 풍선 자동차, 오토마타, 모스 경도계 교실을 운영한다.
◆2014 대구수학체험전= 오는 19일에는 대구교육대학교에서 '2014 대구수학체험전'이 열린다. 대구교대와 사고력수학교육기업 시매쓰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이 행사는 '무한한 상상, 창의적 사고력, 수학으로 소통하다'를 주제로 체험행사, 전시행사, 강연회, 음악회 등을 연다. 수학 체험전은 '보고 만지는 수학'이라는 타이틀로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확률과 통계' 등의 수학 개념과 원리를 몸소 체험할 수 있게 10개의 융합수학 체험부스를 운영한다. 학부모와 학생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참여형 행사로는 '수학골든벨' '소원트리' 등의 이벤트가 열리며 '열린음악회' 공연도 감상할 수 있다. 이 밖에 사고력과 창의력 향상에 자극을 줄 수 있는 행사로 '아마존의 눈물'을 연출한 김진만 MBC PD의 강연과 김상룡 대구교대 교수, 조경희 시매쓰 수학연구소장의 강연이 펼쳐진다. 참가를 위해서는 대부경북지역 시매쓰센터로 사전 신청이 필요하다.
<도움말: 시매쓰, 에듀피알>


이윤주 기자 sayyunju@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