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이코노믹타임스에 따르면 인도 타타자동차가 CCI가 부과한 과징금 중 절반이 넘는 134억루피를 맞았다. 일본 스즈키의 자회사인 마루티 스즈키에는 47억루피가 부과됐다.
이밖에 독일 폴크스바겐과 BMW, 벤츠, 미국 포드, 피아트, 일본의 도요타와 닛산, 인도 힌두스탄 모터스, 스코다 오토 인디아에 과징금이 부과됐다. 과징금은 연평균 매출의 2% 수준으로 산정됐다고 이코노믹타임스는 전했다.
CCI는 이들 업체가 공인 대리점이 아닌 독립 부품 판매자에게 자동차 순정 부품을 공급하지 않음으로써 자유로운 경쟁을 제한, 그 결과 부품 가격이 높게 유지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부품 공급 제한에 대해 과징금을 부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업체들은 대부분 과징금 부과에 반발해 이의를 제기할 것이라고 이코노믹타임스는 내다봤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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