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맹녕의 골프영어산책] "내기야?, 도박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골프에서 작은 내기는 집중력을 향샹시켜 게임을 더욱 흥미롭게 만든다.

골프에서 작은 내기는 집중력을 향샹시켜 게임을 더욱 흥미롭게 만든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내기(베트ㆍbet)'와 '도박(갬블ㆍgamble)'의 차이는?

확실한 구분선은 없다. 골퍼가 가벼운 마음으로 플레이를 할 수 있다면 내기, 큰 부담을 느끼면 도박이다. '베트'는 스코틀랜드에서 골프와 함께 태동했다는 기록이 있다. 초창기에는 물론 게임을 즐기기 위해 간단한 경품이나 돈을 거는 게 목적이었다.
외국에서는 "Don't play for high stakes(큰 내기는 하지 마라)"는 속담이 있다. 큰 내기를 하다가는 서로 적으로 변해 결국 친구를 잃기 때문이다(You go out with three friends, play eighteen holes betting, and return with three enemies). '베트'와 '갬블'은 엄연히 다르다. 베트는 게임이 주체이고, 돈은 자극제에 불과하다. 갬블은 그러나 돈이 목적이고, 골프가 그 수단이다.

도박은 돈이나 재물을 걸고 경쟁을 해 승자가 모든 것을 걷어가는 일종의 사행성 게임이다. 골프 역사상 가장 큰 도박은 1930년대 시카코에서 큰 총포상 주인과 은행가가 벌인 대결이다. 전 재산을 걸었다는 게 놀랍다. 은행가가 18홀 그린에서 승리를 거머쥐어 총포상의 재산을 몽땅 넘겨받은 희대의 거액 골프도박이 지금까지도 회자되고 있다.

골프에서의 작은 내기는 그러나 '약방의 감초' 격이다. 게임의 재미를 배가시키고, 플레이를 집중하게 하는 경쟁성 자극제가 될 수 있다(Playing for a little something is not only fun but also helpful in improving our concentration). 당연히 약수가 적어야 한다. 미국에서의 내기골프는 실제 보통 1타당 1, 2달러, 점심에 핫도그나 19번홀에서 생맥주 한잔 할 정도로 가볍다.
내기를 거는 것도 예의가 있다. 바로 분위기다. 중요한 거래처 임원이나 모시는 상사에게 먼저 내기를 하지고 제안하는 것은 예의에 벗어난다. 우호적 분위기가 익어가고, 상대방이 그런 기미를 보이면 상황에 따라 "작은 내기라도 할까요(Would you like to make a small bet?)"하고 의중을 확인하는 게 바람직하다.

허물없는 사이라면 "You bet?", 또는 "Want a game?"이라고 짧게 물어보면 된다. 대답은 "You are on(좋소)"이나 "That sounds interesting", 또는 "Sure, sounds like fun"이다. 그러면 "Let's play the front nine for a dollar a hole(전반 나인은 홀 당 1달러씩 하자)", "Why don't we play for lunch after the game?(게임 끝낸 후 점심내기 하자)"라고 제안을 한다.

만약에 싫다면 "Let's not bet", 또는 "I don't want to bet today"다. 내기에 임할 때는 "지는 게 이기는 것(Losing is winning)"이라는 기본정신을 가져야 한다. 좋은 매너로 상대방에게 호감을 얻을 수 있다. '소탐대실'하지 말라는 이야기다. 'bet'이건 'gamble'이건 공통점이 있다. 상대방의 굿 샷을 저주하고, 미스 샷을 기뻐하는 인간 본연의 속성이다. 아웃오브바운즈(OB)가 나면 '남의 불행은 나의 행복'이라고 할 정도다.

그래서 내기골프를 할 때는 비록 작은 액수지만 정해진 규칙을 철저히 지키는 동시에 좋고 나쁜 감정을 자제하고, 게임의 결과에 승복하고 지불할 돈은 깨끗이 지불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 "내기에서 셈이 빨라야 친분이 오래간다(Short accounts make long friends)"는 명언이 있다. 사실 내기에서는 돈을 따는 것보다 잃는 것이 최상의 교제술이다.


글ㆍ사진=김맹녕 골프칼럼니스트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