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같은 논의에 불을 지핀 것은 이번 사고로 숨진 이은교(31) 소방사가 사고 1시간 전 SNS에 링크해 놓은 글 이었다. 이 소방사가 링크한 글은 김택 중원대 교수가 '경향신문'에 기고한 '소방관들의 정당한 외침'이라는 글로, 한국의 소방공무원 중 극소수를 제외한 대다수가 지방직이어서 만성적 예산부족과 노후장비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실제 진선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각 시·도 소방본부가 보유한 헬기 25대 중 절반을 넘는 13대가 2000년 이전에 도입됐다. 특히 서울119본부는 1990년에 생산돼 올해로 24년을 맞는 벨 헬리콥터의 'BELL206L3' 기종을 여전히 현역으로 사용하고 있는 상태다.
정부는 소방직 국가직 전환에 대해 난색을 표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방분권의 시대적 흐름은 물론, 현장성이 중요한 소방업무의 특성상 지방자치단체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국회에 여·야가 발의한 국가직 전환 관련 법률 개정안은 통과되지 못하고 표류하고 있다.
특히 사고 이후에는 SNS 등을 중심으로 숨진 5명의 소방대원들을 추모하며 소방관의 국가직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트위터리안 marys***은 sns를 통해 "소방관 국가직 전환 지속적 요구, 의로운 죽음이 헛되지 않게 이제 국가가 들어줄 차례입니다"라고 말했고, cso***은 "소방관들의 희생을 당연하게 여길 때 그들은 매순간 위험에 노출돼 있는데 처우가 너무 낮다"며 "어서 국가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소방관의 국가직 전환을 둔 시민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그간 향방을 찾지 못했던 소방관의 처우개선·국가직화 문제가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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