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청동기시대, 한국과 일본에서 무슨 일이 벌어졌을까 ?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서울에서 도쿄까지 왕복 네시간. 그러나 불과 200여 년 전 조선통신사는 두 지역을 왕복하는데 6개월이 걸렸다. 길고도 험한 여정이었다.

더 거슬러 올라가 청동기시대는 어떠했을까 ? 대륙에 붙어 있는 반도와 섬 사이에 존재하는 거리만큼 한국과 일본의 청동기 문화는 어느 정도의 차이를 보일까 ? 기원전 2000여년, 청동기 혁명기에는 인류역사상의 1차 혁명인 신석기 혁명에 이어 획기적인 삶의 변화가 일어난다. 수렵과 어로 등 채집의 시대가 끝나고 정착, 농경, 목축 등 의식주 전반에 걸쳐 이전과는 완연히 다른 문화가 시작된다.
농경문 청동기, 대전 출토,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농경문 청동기, 대전 출토,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동탁. 부여 합송리 출토. 국립부여박물관 소장.

동탁. 부여 합송리 출토. 국립부여박물관 소장.

원본보기 아이콘

오는 22일 오후 2시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열리는 이청규 교수(영남대학교)의 ‘토요일 오후, 인문학 정원’ 강연에서는 청동기를 통해 한·일 양국 고대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고대 한국인과 일본인이 처했던 각자의 정치·사회적 상황과 대응 방식을 짚어 본다.
한국과 일본은 새로운 기술 '청동기'를 서로 다른 방식으로 이해하고 사용한다. 한국의 경우 청동제 의기(儀器)는 특정 개인의 권위를 상징하는 도구다. 청동제기(?銅祭器)가 공동체의 공간이 아닌 개인의 무덤에서 등장한다는 점이 이 사실을 뒷받침한다.

일본의 경우 청동제 의기는 개인의 무덤보다 매납유구(埋納遺構), 즉 장례와 관계없이 제사 도구 등을 의도적으로 묻은 장소에서 압도적으로 많이 발견된다. 일본의 청동제기는 개인의 권위를 상징하기보다는 공동체 구성원 전체를 위한 제사나 의식에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위신재(威信財)의 성격을 띠는 한반도의 청동기 문화는 고조선의 흥망, 한군현(漢郡縣)의 설치 등 동북아시아 국제질서 변동과 청동기 및 철 생산 기술의 발달 등 사회 내부의 발전으로 큰 변화를 겪는다.
제사의식과 관련이 깊은 일본의 청동제기 매납(埋納)은 풍년의 기원, 외부 침입자에 대한 방어 그리고 사회적 통합 등 다양한 목적으로 행해졌다.

공개강좌로 진행되는 ‘토요일 오후, 인문학 정원’은 누구나 별도의 사전 신청 없이 참여 가능하고 2월부터 11월까지 매달 넷째 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진행되며 수강료는 무료다.




이규성 기자 peac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