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캠핑 떠나기 전 챙겨야할 응급처치법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최근 캠핑문화가 자리 잡으면서 캠핑족이 늘고 있다. 시원한 나무 그늘 아래서 단잠을 즐기거나 함께 물놀이를 할 생각에 들뜨기 쉽지만 간혹 부주의로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주의한다. 몇 가지 주의사항만 숙지한다면 즐겁고 건강한 캠핑을 즐길 수 있다.

◆변덕스런 날씨…5월까지는 보온재킷 챙기세요= 변덕스런 봄 날씨에 소나기라도 만나면 혹한을 맛보게 된다. 일교차가 큰 봄에는 땀이 났다가 증발하는 과정에서 체온이 떨어져 저체온증의 위험이 크다. 특히 노인들은 추운 환경에 오래 노출되면 젊은 사람에 비해 저체온증에 더 잘 걸릴 수 있다. 체온이 떨어진 상태에서 체온을 올리는 기전이 젊은 사람에 비해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 따라서 노인들은 되도록 18℃ 이하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캠핑을 함께 할 경우 여분의 긴 소매 상·하의는 물론 얇은 재킷을 꼭 챙긴다. 가벼운 옷을 여러 겹 껴입는 것이 보온 효과가 더 좋고 낙상 예방을 위해서도 그렇다.
◆맛있는 음식도 좋지만 화상 주의하세요= 캠핑장에서 요리를 할 때 모닥불을 피우거나 바비큐 그릴처럼 뜨겁고 불을 사용하는 장비를 만지게 된다. 모닥불을 피울 때 바람이 불면 불 제어가 어려워 바람막이에 신경을 써야 하고, 불과 관련된 장비를 다룰 땐 장갑을 끼는 것이 좋다. 만약 화상을 입게 되면 우선 찬물로 화상 부위를 15~20분 정도 적셔 안정시킨 후 소독 거즈나 붕대 또는 깨끗한 수건으로 화상 부위를 덮고 즉시 병원으로 가야 한다. 화상으로 물집이 생기면 되도록 일부러 터뜨리지 않는 편이 낫다. 물집을 터뜨리면 화상 상처를 일시적으로 보호하는 표피가 제거돼 상처기 깊어질 수 있어서다.

◆뼈가 부러진 것 같다고요?= 야외에서 들뜬 마음에 뛰어다니다가 넘어져 팔, 다리가 부러진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있다. 일반인의 눈으로 골절 여부를 확인하기란 어렵다. 따라서 뼈나 관절 부위를 심하게 다쳐 골절이 의심되면 응급처치를 해줘야 한다. 손상 부위를 가능한 움직이지 말고 원상태로 돌려놓으려는 시도도 하지 말아야 한다. 대신 나무, 신문지 등 부목을 사용해 손상 부위를 고정시키고 병원으로 옮긴다. 발목 등의 관절을 삔 경우에는 무리해서 걷지 말아야 한다.

◆상처에서 붉은 피가 안 멈춘다고요?= 산이나 바다 등 야외에서 날카로운 것에 베어 피부에 깊은 상처가 나기 쉽다. 이 때 동맥에 손상을 받으면 출혈의 정도가 심해 심각한 위험을 동반할 수 있다. 일단 상처 부위에 출혈이 있으면 피의 성질을 잘 살펴봐야 한다. 상처가 피부에서 깊지 않고 피의 색이 검붉으며 출혈 부위를 압박할 때 쉽게 멎으면 정맥으로부터의 출혈이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깊은 부위에서 선홍색의 피가 박동을 치면서 뿜어져 나오면 동맥 손상을 의미하므로 응급처치를 해야 한다. 우선 환자를 눕히고 가능한 상처 부위를 높인 다음, 상처 부위를 살펴 유리나 나무 조각 등 상처 낸 물체를 눈에 띄는 대로 제거한다. 이 때 상처 속에 있는 물체를 찾아 상처를 후비는 일은 절대 삼간다. 이후 깨끗한 수건이나 헝겊을 상처 부위에 대고 눌러 지혈을 시도하면서 그 위를 단단히 묶는다. 만약 상처 부위에서 출혈이 계속되면 상처를 누르고 있는 수건이나 헝겊을 풀지 말고 그 위에 다시 조금 더 센 힘으로 묶어 주는 것이 좋다. 또 상처 주위를 압박하고 거상이 가능한 부위라면 심장 위치보다 들어줘 출혈을 최소화한다.

◆벌독 알레르기 미리 확인하세요= 벌에 쏘이면 보통 쏘인 자리가 아프고 붓는 정도지만, 벌독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호흡곤란, 의식장애, 복통 등 심한 증상부터 심한 경우 쇼크에 빠져 생명을 잃을 수 있다. 따라서 벌독 알레르기가 있는지, 어느 정도 심한지를 먼저 알아둬야 한다. 벌독 알레르기가 있다면 벌에 쏘였을 때를 대비해 비상약을 준비해야 한다. 항히스타민제와 에피네프린 자동주사약, 지혈대를 휴대하고 평소 사용법을 익혀둔다.

벌에 쏘였을 땐 지혈대를 감아 벌독이 전신에 퍼지는 것을 막고 가까운 병원을 찾는다. 에피네프린 자동주사는 아나필락시스(심한 전신성 과민반응)에 해당되는 증상이 있거나, 원래 알레르기 반응이 심한 경우에만 사용한다. 항히스타민제는 약국에서 구입가능한 일반의약품도 있지만 병의원 진료 후 전문 항히스타민제를 처방받는 것이 도움된다. 또 에피네프린 자동주사약은 일반 병의원,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니 한국희귀의약품센터에 의사의 처방전을 가지고 가서 구입한다. 단 이런 상비약은 유통기한이 있다는 점을 기억한다.




박혜정 기자 park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