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연준, 인플레 없는 새로운 양적완화 검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Fed)가 인플레이션 우려 없는 새로운 형태의 양적완화 도입을 검토중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는 연준이 향후 수개월 내에 경기 부양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면서 시중에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프로그램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르면 연준은 장기 모기지 채권이나 미국 국채들 사들여 시중에 유동성을 공급하되, 이 자금을 시중에서 저금리 단기 융자로 조달하겠다는 것이다. 연준은 이 방식을 통해 시중에 유동성을 공급하면서도, 인플레이션 우려는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와 같은 양적완화 방식을 두고 불태화(sterilized)된 양적완화이라고 설명한다.

연준은 새롭게 구상되고 있는 양적완화의 목적은 투자자와 은행들로 하여금 장기채권의 비중을 낮추려는 것이다. 연준은 투자자들이 장기채권의 비중을 낮출 경우 장기 이자율을 낮아지면서, 투자자들의 보다 위험을 감수해서 투자하고 가계와 기업들이 보다 지출을 늘릴 것으로 예상했다.

연준은 양적완화가 시행될 경우 시중에 역리포(reverse repos), 정기예금(term deposits) 등을 통해 인플레이션을 억제할 방침이다. 역리포는 연준이 보유한 채권을 금융기관에 팔아 시중 자금을 회수하는 방식이고, 정기예금은 금융기관이 연준에 예치한 자금에 대해 이자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이 두 방식은 오퍼레이션 트위스트와 비슷한 효과를 가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은행들이나 투자자들이 갖고 있는 장기채권의 비중이 줄어드는 것이다.
연준은 시중에 있는 장기채권을 연준이 보유한 단기채권으로 교환해주는 오퍼레이션 트위스트의 효과에 대해 그동안 만족해왔다. 하지만 오퍼레이션 트위스트는 연준이 보유중인 단기 채권의 양에 제한을 받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에 비해 새로운 양적완화 방식은 이와 같은 제약에서 자유롭다.

하지만 연준은 이 방안이 실제 시행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낮게 전망하고 있다. 만약 물가 상승율이 높아지거나, 경제가 성장을 할 경우 추가적인 경기부양 조치는 필요 없을 뿐 아니라 자칫 인플레이션만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경제성장이 실망스럽거나 물가상승이 완만하게 이뤄질 경우에는 양적완화를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이클 페롤리 JP모건체이스 이코노미스트는 "연준이 양적완화에 나설 경우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인플레이션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게 되면서 상품 및 주식 가격이 오르고 달러화가 약세를 보일 수 있다"면서도 "연준이 인플레이션 기대치를 억제할 경우, 시장에 미치는 충격은 줄어들 수 있다"고 평가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