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로봇, “잃어버린 물건을 찾아드려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잃어버린 물건을 전문적으로 찾아주는 로봇 EMIEW2

잃어버린 물건을 전문적으로 찾아주는 로봇 EMIEW2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만약 당신이 안경을 어디에 둔지 깜박 잊어버렸다고 치자. 아마도 눈이 보이지 않아 허둥지둥되며 이곳저곳 찾느라 고생을 할 것이다. 하지만 조만간 이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듯하다. 잃어버린 물건을 전문적으로 찾아주는 로봇이 일본에서 개발됐기 때문이다.

29일 로이터에 따르면 분실한 물건을 대신 찾아주거나, 분실물이 어디 있는지 안내해주는 로봇이 등장했다. 붉은 색과 하얀 색이 칠해져 있는 로봇의 이름은 ‘EIEW2’로 6살 어린아이의 체형에 다리 하단에 바퀴가 장착돼서 어디든 미끄러지듯 움직인다.
하얀 얼굴에 두 개의 검은 눈을 가졌는데 언뜻 일본의 유명 캐릭터인 ‘헬로 키티’를 연상케 한다.

2005년에 개발된 이 로봇은 전자회사인 히타치가 개발했으며 그동안 수차례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사람의 얼굴 등 물체 식별 능력과 위치기억능력을 가진 인공두뇌를 탐재했다. 예컨대 디지털 카메라를 보여주면 로봇은 “이것은 아마도 DSLR카메라일 겁니다”라고 답변을 한다.

로봇이 사물을 볼 때 두 눈에 장착된 각각의 카메라를 사용해 색깔과 형태 등의 이미지를 비교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한다. 개발자인 타카시 수미요시는 “로봇이 다양한 물체의 이미지를 인터넷을 통해 수집할 수 있으며, 이들을 외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는 “로봇에게 뭔가를 보여주면 색깔과 모양을 비교해 물체를 확인한다”고 덧붙였다. 만약 해당물체에 이름을 부르면 로봇은 즉각적으로 해당 물건이 있는 곳으로 인도하거나 직접 가서 가져오게 된다.

이처럼 ‘물건 찾기’를 실행하려면 로봇은 각 방안에 설치된 카메라들과 네트워크로 연결돼 송수신이 가능해야 한다.

예컨대, 로봇에게 “손목시계가 어디 있지”라고 물어보면 로봇은 “손목시계는 주인님의 책상 위에 있습니다. 제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라고 답한다. 그리곤 바퀴달린 다리로 시간당 6km 속도로 책상으로 움직인다. 이 같은 속도는 성인의 걸음걸이와 비슷하다.

무게는 14kg으로 이동이 가능하게 다리를 접을 수 있다. 회전도 매우 부드럽게 할 수 있다. 회사측은 로봇이 잃어버린 물건을 제대로 인도할 수 있도록 사물들 사이로 민첩하게 그리고 부딪치지 않도록 움직일 수 있게 설계했다고 밝혔다. 심지어 실수로 사람이 로봇을 부딪치더라도 다치지 않도록 했다는 것이다.



이규성 기자 bobo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