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세부터 둥지 튼 日사회적기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회적기업 특별기획 - 착한기업, 행복한사회
⑪ 일본 사회적기업의 기원.. 400년전 에도시대부터 '사회-기업' 조화 강조

"일본의 사회적기업이요? 에도시대(江戶時代)부터 시작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죠"
지난달 16일 도쿄 지요다(千代田)구 오테마치(大手町)에 있는 일본비영리활동법인(NPO)센터. 사카구치 가즈타카(坂口和隆) 사무국차장은 일본의 사회적기업의 기원을 이렇게 설명했다.

요즘 일본에서도 주요 신문이나 잡지,TV 등 언론이 사회적기업에 대한 화제가 부쩍 늘고 있지만 사회적 기업의 역사나 기원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사카구치 국장은 "일본의 사회적기업은 지금으로부터 400년전인 1600년대 에도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말했다. 도시와 지방간 격차,도시내 빈부격차, 복지비용 절감, 환경문제 등 정부 혼자의 힘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부분을 대신 책임지기 위해 등장한 사회적기업이 수백년전에 있었다는 사실은 하나의 충격으로 다가왔다.


◆에도 시대 상인들이 시초
사카구치 씨에 따르면 일본의 상인들은 에도시대부터 "파는사람ㆍ사는사람ㆍ사회가 있어야 한다"는 이른 바 '3자조화'를 가훈으로 삼을 정도로 사회와 기업의 조화를 중요하게 여겼다고 한다. 상인들의 가훈이 확산되고 뿌리를 내려 하나의 전통이 되고 그것이 사회적기업의 단초가 됐다는 설명이다.

닛신식품의 안도 모모후쿠(安藤百福)는 세상의 굶주림을 없애기 위해 컵라면회사를 만든 것이나 파나소닉의 마쓰시타 고노스케(松下幸之助)가 값싼 가전제품으로 서민들의 생활을 풍족하게 만들겠다는 신념으로 기업을 세운 것 등은 에도시대부터 면면히 흘러내려온 사회적기업의 전통의 한 줄기다.

그러나 사회적기업이 발전하기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았다.철학이 아무리 좋다고 해도 지역사회 발전의 견인차가 되기에는 한계가 많았다. 2차 세계대전으로 일본 경제가 어려워진 탓이다. 중앙 관청은 경기 회복이라는 막중한 책임을 대기업에 떠넘겼다. 때문에 기업들은 자연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소홀해질 수밖에 없었다. 현대에 들어서면서 재단법인과 사단법인, 의료법인 등 민간이 지역사회의 과제 해결에 나섰지만 정부의 까다로운 절차와 규제탓에 기업으로 발전하는 데는 역부족이었다.

◆고베 대지진이 전환점

일본에서 사회적기업이 구체화된 것은 1970년대부터였다. 당시 공해와 환경,농약 등에 대한 문제의식이 확산되면서 유기농가와 도시 소비자를 이어주거나 생활필수품을 재활용하는 움직임이 확산됐다. 1980년대 후반부터는 급속한 고령화에 따라 노인 간병과 관련된 시민활동 또한 활발해졌다.

이 같은 활동이 사업으로 발전되면서 사회적기업이 모습을 나타냈다. 그러다 1995년 고베(神戶) 대지진을 계기로 일본의 사회적기업은 도약을 위한 최대 전환점을 맞았다. 행정 인력만으로는 일손이 턱없이 부족했던 대지진 복구 현장에서 자원봉사단체들은 두드러진 활약을 보였다. 그것을 계기로 자원봉사 단체에 법인격을 부여하는 NPO법이 1998년 제정됐다.여기에 힘입어 2000년부터는 법인격을 갖춘 NPO가 속속 등장했다. 현재 일본에는 3만2000개의 법인격을 갖춘 NPO가 지역사회 문제의 해결사 역할을 하고 있다.

사카구치씨는 "NPO는 주식회사 형태이면서도 주식공개나 주주배당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교육, 복지 등 사회성 높은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일본에는 사회기업가를 규정하는 명확한 법제가 없어 '사회적기업'은 사업성이 강한 NPO나 사회성을 중시해 세워진 주식회사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젊은층이 사회적기업의 주역

일본에서 '사회적기업'이 꽃을 피우는 데는 젊은 층의 역할이 컸다.1990년대 후반 버블경제 붕괴가 가져다준 역설이라고 할 수 있다.

일본가 정체된 가운데 정보기술(IT) 등 새로운 기술이나 문화를 활용해 기업을 세우는 젊은이들이 속속 출현했다. 풍요로운 환경에서 자란 일본의 젊은 세대들은 단순히 돈을 벌기보다는 보람 있고,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에 눈을 돌렸다. 그들의 눈에는 사회적기업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새로운 삶의 한 방법으로 비쳤던 것이다.

그들이 사회적기업에 눈을 돌린 데는 일본 경제가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이어진 극심한 불황도 한 몫을 했다. 일자리도 없고 임금도 낮았던 탓에 젊은이들은 자기만의 라이프 스타일을 찾기 위해 기꺼이 시행착오를 감수할 의사가 있었던 것이다.

젊은층이 주도하다보니 취약한 구석이 한둘이 아니다. 자금조달은 물론이고, 인재육성이 쉽지 않다. 당장 눈앞의 활동에 치우친 결과다. 사카구치씨는 "인재육성을 위한 환경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사회적기업의 발전에는 장기적으로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도쿄(일본)=배수경 기자 sue6870@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