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제지업계 오너가 3세들, 사내이사 대거 입성

최종수정 2019.03.12 14:21 기사입력 2019.03.12 14:21

댓글쓰기

한국제지 단재완 회장 아들 단우영·단우준 신규 선임
깨끗한나라 3세 최현수 부사장도 사내이사 선임

제지업계 오너가 3세들, 사내이사 대거 입성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3월 '주주총회 시즌'을 맞아 제지업계의 오너가 3세들이 대거 사내이사에 이름을 올린다.


한국제지 는 오는 22일 주주총회를 열어 단우영 해성디에스 사장과 단우준 해성디에스 부사장을 각각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한다. 이들은 같은 날 개최되는 계양전기 주주총회에서도 사내이사진에 합류한다.


두 사람은 단재완 한국제지 회장의 아들로 10년 넘게 경영수업을 받았다. 장남인 단 사장은 1979년생으로 미국 존스홉킨스대에서 경영학을 전공했고 한국제지 부사장을 거쳤다. 차남인 단 부사장은 1981년생으로 미국 터프츠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계양전기 전무를 거쳐 현재 해성디에스 부사장으로 재직 중이다. 이들은 해성그룹 기획조정실에 소속돼 그룹 경영 업무를 보고 있다. 해성그룹 측은 "책임경영 강화차원에서 등기이사에 이름을 올렸다"고 설명했다.


단 사장은 경영권을 승계할 것으로 유력시되고 있다. 2008년 한국제지에 입사해 전무로 승진한 이후 복사용지 브랜드 '밀크(miilk)'를 성공시키며 한국제지 부사장까지 승진했다. 현재 단 사장의 지분은 4.72%, 단 부사장의 지분은 4.78%다. 2010년대 초반까지 승승장구했던 한국제지의 시장점유율은 펄프가격 인상 등으로 타격을 입었다. 2018년 기준 인쇄용지 시장점유율은 16.3%에 머무르고 있다.


한국제지와 계양전기의 창업주는 단사천 해성그룹 선대회장이다. 단사천 회장은 황해도 서흥 출신으로 1937년 재봉틀 조립회사인 일만상회를 설립한 후 해성직물상회, 해성산업, 한국모방, 한국농약, 한국제지, 계양상사, 한일나일론, 계양섬유, 계양전기 등을 잇따라 설립했다. 창업주 2세인 단재완 회장은 17년째 그룹을 이끌고 있으며 지난 2013년 국일제지를 인수했고, 2014년에는 삼성테크윈의 반도체사업을 인수해 해성디에스를 설립했다.

깨끗한나라 도 오는 22일 주주총회를 열고 최현수 부사장을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한다. 최 부사장은 최병민 회장의 장녀로 깨끗한나라에 입사한 지 13년 만인 지난 1월 말 각자대표로 내정됐다. 최 부사장은 1979년생으로 미국 보스턴대에서 심리학을 전공했으며 마케팅팀과 생활용품 사업부 등을 거쳐 2015년부터 총괄사업본부장직을 역임했다.


김민환 부사장도 사내이사로 선임될 예정이다. 김 부사장은 LG화학에서 전무를 역임했다. 깨끗한나라는 지난해 생리대ㆍ기저귀 등 생활용품 점유율 감소로 30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는 등 '턴어라운드'를 이뤄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있다.


깨끗한나라의 창업주인 최화식 회장은 1954년 국화산업이라는 무역업체를 설립해 종이류를 수입하면서 제지업계에 발을 디뎠다. 깨끗한나라의 전신인 대한팔프공업을 1966년 설립해 생리대와 화장지, 기저귀를 만들었다. 최화식 창업주의 아들인 최병민 회장은 구자경 명예회장의 차녀인 구미정씨와 결혼해 두 딸과 아들을 뒀다.


장녀 최 부사장은 지난해 9월 기준 깨끗한나라 지분 7.7%를 보유하고 있다. 최 부사장의 여동생인 최윤수 나라손 대표도 지분율은 동일하다. 남동생인 최정규씨가 깨끗한나라의 지분 16.03%를 보유하고 있어 경영권 승계 구도가 바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무림그룹은 전문경영인인 김석만 사장을 무림SP 무림페이퍼 , 무림P&P 사내이사로 재선임해 전문경영인 체제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동욱 회장의 장남인 이도균 부사장은 2015년 12월 무림SP와 무림페이퍼, 무림P&P의 등기이사로 선임됐다. 이 부사장은 전략기획실장, 관리부본부장, 제지사업부본부장 등을 거쳤다. 현재 인사ㆍ노무 등을 전담하는 경영지원1부문장을 맡고 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