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닻 올린 이준석표 혁신위…거세지는 견제에 앞길 험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손잡은 장제원·안철수와 신경전
윤리위 징계 결과도 변수될 듯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회의 도중 시간을 확인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회의 도중 시간을 확인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현지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띄운 당 혁신위원회가 27일 첫 회의를 열고 공식 활동에 돌입한다. 위원 인선이 마무리되면서 ‘이준석 사조직’ 논란은 일단락됐지만 이 대표와 친윤(친윤석열)계 간 갈등이 연일 표출되고 있는데다 이 대표의 ‘성 상납 증거인멸교사’ 의혹과 관련한 당 윤리위원회의 징계 절차가 남아 있어 동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예측도 적지 않다.


26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 혁신위는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1차 회의를 열어 혁신위 운영 방향과 일정을 논의한다. 혁신 의제 및 과제 선정이 주요하게 다뤄질 전망이다. 이날 회의에는 최재형 혁신위원장과 조해진 부위원장을 포함해 혁신위원 15명이 모두 참석한다.

국민의힘은 지난 2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혁신위원회 구성 안건을 의결했다. 원내에서는 초선인 김미애·서정숙·한무경·노용호 의원이 포함됐고, 원외에서는 군 출신의 이건규 전 제주서귀포호텔 사장, 김종혁 전 중앙일보 편집국장, 이옥남 시장경제와민주주의연구소 소장, 정회옥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김민수 전 경기 성남 분당을 당협위원장, 채명성 변호사, 구혁모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 곽향기 서울시의회 의원, 천하람 순천갑 당협위원장 등이 합류했다.


혁신위는 이날 회의를 기점으로 당내 민주주의 확립과 공천 개혁에 속도를 낸다는 구상이지만 그 과정은 순탄치 않을 걸로 보인다. 혁신위에 이 대표의 친윤(친윤석열)계 견제용이라는 꼬리표가 붙으면서 계속해서 당내 갈등의 중심에 설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같은 날 친윤계 핵심인 장제원 의원이 포럼을 재개하는 것도 의미심장한 대목이다. 장 의원이 주도하는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은 이날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초청해 ‘대한민국 혁신의 길을 묻다’를 주제로 강연을 연다. 이에 대해 당 안팎에서는 혁신위 첫 회의를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특히 이 자리에 최근 국민의당 몫 최고위원 추천 문제로 이 대표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안철수 의원이 참여할 걸로 알려지면서 이 대표를 향한 당내 압박은 거세지는 모양새다.


이를 의식한 듯 이 대표도 지난 24일 페이스북에 “다음 주 ‘간장’ 한 사발 해야겠다”는 글을 남기며 맞받아쳤다. 정치권에서는 ‘간장’을 안 의원의 별명인 ‘간철수’의 앞글자와 장 의원의 성을 합친 조어로 해석한다.

다음달 7일로 미뤄진 당 윤리위의 이 대표의 성 상납 증거인멸교사 징계 절차도 혁신위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징계 심의 자체로 이 대표 운신의 폭이 좁아질뿐더러 징계가 내려질 경우에는 이 대표가 내건 당 개혁 동력도 크게 꺾일 수 있기 때문이다.





권현지 기자 hj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