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 "북미 중재자 아닌 촉진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외교부 업무계획서 밝혀
문정인 특보 '촉진자'론 정부 입장으로 공식화
북미, 남북 관계 특수성 감안 중재 대신 촉진으로 입장 선회
종전선언은 업무계획서 빠져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백종민 선임기자] "중재자가 아닌 촉진자다."


북ㆍ미 관계에서 한국의 역할에 대한 우리 정부의 정의가 바뀌었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의 발언에서 시작된 '촉진자'론은 외교부의 올해 업무 추진계획에도 등장하며 향후 북한 비핵화 과정에서의 한국의 역할을 재정의하고 있다.

외교부는 13일 발표한 올해 업무추진계획에서 대미 관계에 대해 포괄적 동맹 관계 발전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겠다면서 우리 정부의 역할을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정착의 '촉진자'로 규정했다. 이를 위해 고위급 교류 및 소통을 강화하고 미국 조야와도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노력을 통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지지를 확산시키는 데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방침을 내놓았다.


문 특보는 전날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중재자'라고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한국이 북ㆍ미 관계의 중재자 역할보다는 북ㆍ미 대화의 촉진자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은 북핵 문제의 당사자이기 때문에 객관적인 중재자가 될 수 없다는 게 문 특보의 설명이다.


그는 "일부에선 (한국의 역할을) 중재라고 하는데, 부적절하다고 본다"면서 "북한은 한국이 미국과 한편이라 보기 때문에 중재자 역할은 할 수 없다고 보며 상식적으로도 그렇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특보의 발언 이후 외교부 당국자도 기자들과 만나 '앞으로 한국이 어떻게 북ㆍ미 간에 중재 역할을 할 것이냐'라는 질문에 "저희는 중재가 아니다"며 "(중재보다는) 촉진 노력을 한다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인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는 중재라는 표현이 북ㆍ미의 사이에서 우리 정부가 역할을 한다는 시각을 반영할 수 있는 만큼 북ㆍ미 각각에만 연관시켜 볼 수 있는 촉진이라는 단어를 선택한 것일 수 있다. 당국자도 "북한과 미국이 대화 의지를 밝히고 있는 상황에서 실무협상 재개를 촉진하는 나름대로의 노력을 해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외교부는 이날 업무계획에서 종전선언에 대해선 이번에 언급하지 않았다. 정부가 상징적인 성격의 종전선언 대신 곧바로 평화 체제 협상에 들어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




백종민 선임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