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北·美 당분간 내부 상황 유지하며, 대화 국면 유지할 것"

최종수정 2019.03.12 15:51 기사입력 2019.03.12 15:51

댓글쓰기

수은 "제10차 남북협력 자문위원회 개최"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은 여의도 본점에서 ‘제10차 남북협력 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자문위 위원들은 이날 지난달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 정상회담의 결과를 분석하고, 향후 한반도 정세를 논의했다.

"北·美 당분간 내부 상황 유지하며, 대화 국면 유지할 것"


수은은 2012년부터 남북관련 주요 현안을 토의하고 남북업무 환경변화에 대비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남북협력 자문위원회를 정례적으로 개최했다.


자문위원인 고유환 동국대 교수는 "북·미가 이번 회담에서 합의를 도출하지는 못했지만 비핵화를 둘러싼 서로의 입장을 명확히 확인했다는 점은 수확"이라며 "당분간 북·미는 각자 내부 상황 대응에 집중하면서 대화 국면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형수 한양대 교수는 "수은은 남북경협 선도기관으로서 긴 호흡을 가지고 향후 대북제재 해소 이후를 대비해야 한다”면서 “북한 개발협력 과정에서 필수적일 북한의 국제사회 편입을 촉진할 방안을 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수은 관계자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향후 대북제재 해소 이후 남북경협사업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추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