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증권가 별들도..'인사태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능력 외 외부 변수 많아

[아시아경제 천우진 기자] 금융투자협회장 선거에 이은 후폭풍 외에도 올해 국내 주요 증권사의 대표 임기가 만료되며 여의도 금융가에 '인사태풍'이 몰아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에는 유럽발 금융위기에 따른 증권시장 위축으로 실적도 불확실한데다가 주식워런트증권(ELW) 사건으로 한바탕 홍역을 치렀기 때문에 각 증권사에서도 새로운 수장을 맞이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우선 5월에는 황성호 NH투자증권 대표가 시험대에 오른다. 지난 2009년부터 3년간 우리투자증권을 이끌어온 황 대표는 오는 5월28일 임기가 종료돼 연임여부를 결정짓는다. 유준열 유안타증권 대표 역시 같은 날 임기가 끝난다.
비교적 오랜기간 대표이사에 머물렀던 최고경영자(CEO)들도 차례대로 임기종료에 들어간다. 지난 2010년부터 DB금융투자 의 수장을 맡아왔던 고원종 대표도 5월27일 임기를 끝내고 거취를 결정짓는다. 마찬가지로 2007년 한국투자증권 CEO에 올랐던 유상호 대표 역시 5월25일 임기종료를 맞는다.

세 차례 연임에 성공해 지난 2006년부터 대신증권의 대표를 맡아온 노정남 대표도 공식적으로 5월25일 임기가 끝나지만 안정적인 경영능력과 대신증권의 창업자인 고 양재봉 회장의 사위인 점을 감안하면 유임 가능성이 높다.

오는 5월 주총일에 임기가 만료되는 김지완 하나대투증권 대표는 양호한 경영지표에도 불구하고 하나금융 지주사의 임원교체 분위기가 부담이다. 리딩투자증권을 이끌어온 박철 대표도 오는 5월28일 임기종료가 예정돼있다. 박 대표는 한국은행 부총재를 역임한 인물로 지난 2006년부터 리딩투자증권의 대표직을 맡아왔다.
한편 오는 6월4일에는 임기영 KDB 미래에셋증권 대표가 임기종료에 들어간다. 임 대표는 지난 2009년 부임한 뒤 대우증권의 투자은행(IB) 부문을 강화해 성장을 이끌었지만 산은지주 인사와 맞물려 연임에 대해 업계는 반신반의하는 분위기다. 이 외에도 김해준 교보증권 대표와 서태환 하이투자증권 대표 역시 각각 6월 임기종료를 맞는다.

업계 고위 관계자는 “올해 증권사 CEO의 교체는 순수한 경영능력 외에도 외부환경적인 변수가 많아 쉽게 점치기 힘들다”고 말했다.



천우진 기자 endorphin0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