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브랜드 지수 종합평가에서 일등은 영국이 차지했고, 우리나라는 31위에 올랐다. 하지만 고급레스토랑 부문에선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아르헨티나, 싱가폴 등에 이어 6위에 등극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외식산업 진흥과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한식세계화 사업을 토대로 외식서비스 해외진출 지원, 외식산업진흥법 제정, 식재료 산업 진흥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지난해 부터 추진 중인 한식세계화 사업은 한식 전문인력양성과 한식홍보를 지속해 나가면서, 한식의 고부가가치화와 외식기업의 해외진출 지원도 병행하고 있다.
앞으로 정부는 국내 외식산업 기반을 토대로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한식세계화의 핵심요소인 ‘해외 한식당 성공모델’을 창출하고 확산하는 데에 주력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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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규성 기자 bob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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