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한국, 국가브랜드 지수 '파인 다이닝' 분야 세계 6위

최종수정 2010.07.19 06:43 기사입력 2010.07.19 06:43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국제적인 브랜드 컨설팅회사 ‘퓨처브랜드’가 발표한 2009년 국가브랜드 지수(CBI)’에서 우리나라는 ‘파인다이닝(고급 레스토랑, fine dining)’ 분야에서 처음으로 세계 6위를 기록했다.

국가브랜드 지수 종합평가에서 일등은 영국이 차지했고, 우리나라는 31위에 올랐다. 하지만 고급레스토랑 부문에선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아르헨티나, 싱가폴 등에 이어 6위에 등극했다.
이러한 결과는 국내 외식산업의 성장, 한식세계화 사업 등을 통해 외국인들에게 한식을 알리려는 우리나라의 노력, 국민들의 음식문화에 대한 관심 등이 종합적으로 반영되었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외식산업 진흥과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한식세계화 사업을 토대로 외식서비스 해외진출 지원, 외식산업진흥법 제정, 식재료 산업 진흥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지난해 부터 추진 중인 한식세계화 사업은 한식 전문인력양성과 한식홍보를 지속해 나가면서, 한식의 고부가가치화와 외식기업의 해외진출 지원도 병행하고 있다.
외식산업의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서는 올해 내에 외식산업진흥법을 제정하고, 식재료 기업간(B2B) 거래 확산 등 식재료 산업에 대한 발전방안도 마련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 정부는 국내 외식산업 기반을 토대로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한식세계화의 핵심요소인 ‘해외 한식당 성공모델’을 창출하고 확산하는 데에 주력해 나갈 예정이다.



이규성 기자 bobos@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TODAY 주요뉴스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아진 비난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 마스크영역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