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EU "2011년부터 경기부양책 종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장용석 기자] 유럽연합(EU)이 재정지출 확대를 통한 경기부양책을 늦어도 오는 2011년부터 종료하고 재정건전성을 위기 이전 수준으로 복원키로 했다.

27개 EU 회원국 재무장관들은 20일 룩셈부르크에서 열린 정례 재무장관회의를 통해 경기부양책 종료 시점을 명기하는 등 '출구전략' 4대 원칙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재무장관들은 "EU 경제활동의 급격한 위축이 멈추고 신뢰가 어느 정도 회복됐으나 경기 회복이 여전히 불안한 상태"라며 "경기 회복이 담보될 때까진 정부가 국가 경제와 금융 부문에 대한 지원을 철회할 때가 아니다"데 인식을 같이했다.

그러나 재무장관들은 광범위한 경기부양 정책을 어떻게 종료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은 조율해 준비할 필요가 있다며 늦어도 2011년, 개별 회원국 사정에 따라 그 이전이라도 경기부양책을 종료해야 한다는데 합의했다.

또 이들은 ▲안정 및 성장에 관한 협약 틀 속에서 조율된 출구전략을 마련하고 ▲재정적자를 연간 국내총생산(GDP) 대비 0.5% 이상 축소하며 ▲생산성과 장기 투자를 제고하는 방향의 경제 구조개혁 노력을 지속한다는데도 의견을 같이했다.
재무장관들은 EU 집행위원회가 이런 원칙을 토대로 출구전략을 지속적으로 연구, 내달 재무장관 이사회에 보고하고 내년 1월 말까지 집행위가 각 회원국에 제출할 안정화 프로그램에도 이 같은 원칙이 반영되도록 하라고 주문했다.

장용석 기자 ys417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