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성연합 "권성동 의원·김현숙 여가부 장관이 '성평등 걸림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38회 한국여성대회 개최
'성평등 디딤돌·걸림돌' 등 발표

한국여성단체연합(여성연합)은 오는 3월 8일 여성의날을 맞아 4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제38회 한국여성대회를 열고 올해의 '성평등 걸림돌', '성평등 디딤돌'과 '올해의 여성운동상' 수상자 등을 발표했다.


올해의 '성평등 걸림돌'로는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등이 선정됐다. 여성연합은 이들의 선정 이유에 대해 "지난해 5월 권 의원은 소관 업무의 이관계획 없이 여가부 조항만 삭제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발의했고, 여가부 성평등문화사업 '버터나이프크루'가 페미니즘에 경도됐다며 전화 한 통으로 중단시켰다"고 밝혔다.

이어 "김 장관은 국가 성평등정책 추진체계의 최고 책임자로서 해야 할 역할을 외면하고 방기했다"며 "여가부 폐지를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 개편에 대해 '권한 강화'라며 사실을 왜곡했다"고 했다. 아울러 김 장관이 인하대 성폭력 사건, 신당역 스토킹 살해사건을 두고 "여성폭력이 아니다"라고 말한 것에 대해서도 "성차별에 대한 무지와 무책임"이라고 지적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들 외에도 직장 내 괴롭힘으로 고용노동부 처분을 받았는데도 피해자에게 반성하지 않고 있는 동남원새마을금고, 여러 차례 전화했어도 받지 않았다면 스토킹으로 처벌할 수 없다는 결정을 내린 인천지법 형사9단독 재판부, 스토킹 살인사건 이후 여성 노동자를 당직근무에서 배제하겠다고 한 서울교통공사, 직장 내 성희롱을 은폐한 포스코 등도 성평등 걸림돌에 이름을 올렸다.


중앙행정기관으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성소수자', '성평등', '재생산' 표현을 삭제해 성소수자의 존재를 지운 교육부와 임신중절유도제 도입을 지연시킨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성평등 걸림돌'의 불명예를 안았다.


'성평등 디딤돌'로는 미군 기지촌 '위안부' 문제에 대한 국가 책임 인정 대법원판결을 끌어낸 122인 원고와 대리인단, 캐디 특수고용노동자의 노동권을 확장한 전국여성노동조합 상록CC분회, 해군상관에 의한 성소수자 여군 성폭력 사건 공동대책위원회 변호인단, 청주페미니스트네트워크 '걔네' 등이 꼽혔다.

'올해의 여성운동상'은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파리바게뜨지회가 받았다. 여성연합은 파리바게뜨지회가 SPC그룹의 노조 차별과 탈퇴 협박 와중에도 파리바게뜨의 반인권, 반노동 문제를 공론화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여성연합은 "소수노조라는 불리한 여건에서도 SPC를 협상테이블로 끌어내고 단체협약에 준하는 합의를 이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특별상' 수상자는 고(故) 임보라 목사다. 고 임 목사는 반(反)성폭력, 차별금지법 제정 운동에 참여하면서 교회 내 성폭력 사건 피해자들을 지지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는 데 힘써 이 상을 받게 됐다.


1985년 여성평우회 등 14개 여성단체가 처음 개최한 데 이어 1987년부터 한국여성단체연합이 주관해온 한국여성대회는 매년 세계여성의 날 즈음에 열린다.





김현정 기자 khj2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