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은 "위드코로나, 대면 서비스 경기 개선에 기여 전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은 '주요 선진국 위드코로나 정책 추진 현황 및 경제적 동향' 발표
음식점·여가시설 등 회복 도움 될 듯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세희 기자]한국은행은 정부가 준비 중인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와 관련해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백신 접종률이 70%를 상회하면서 11월부터 단계적 일상 회복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며, 이는 주요국의 사례와 같이 대면 서비스의 경기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은은 31일 발간한 해외경제포커스 '주요 선진국 위드코로나 정책 추진 현황 및 경제적 동향'을 통해 "주요 선진국은 그동안 사망·위중증 방지에 주안점을 두고 감염병과 공존하는 방향으로 방역조치를 점차 완화해 왔으며, 이러한 방역 기조 전환은 경제주체의 이동성을 강화시키고 대면 서비스를 중심으로 각국의 소비 회복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은은 선진국의 위드 코로나 정책을 기조적 위드코로나형과 유연한 위드코로나형으로 분류했다.


위드코로나형인 영국, 덴마크, 스웨덴 등으로 대체로 방역 강도를 꾸준히 하향한 국가들이 해당한다. 유연한 위드코로나형엔 이스라엘, 프랑스 등 델타변이 확산 이후 방역조치 강도 조정 시 중증 환자 수 증감을 주로 반영한 국가를 말한다.


한은이 위드코로나 정책 효과를 실증분석한 결과 주요 선진국의 방역 조치 완화는 경제주체의 이동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소비 회복에 상당히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은은 "코로나19 대유행 시 대면접촉 시설을 중심으로 방역조치가 강화됐기 때문에 위드코로나 정책에 따른 소비 회복 효과는 음식점·여가시설 부문에서 두드러졌다"며 "위드코로나 정책 추진은 코로나19에 대한 경제주체의 민감도 하락을 촉진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해 소비 회복에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장세희 기자 jangsa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