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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활용해 '가발·안경·장갑·군복' 맞춘다…국표원, 시범사업 성과전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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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기반 맞춤 가발 서비스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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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2019 대한민국 표준리더십 컨퍼런스'의 부대행사로 29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휴먼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시범사업'의 전시회와 사업 설명회를 연다.


본 사업은 개인 맞춤형 휴먼 빅데이터를 수집·활용하는 것으로 가발과 안경, 장갑, 군복, 건강검진 등 5개 분야에서 시범사업을 실시한 것이다.

휴먼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은 국표원이 1979년부터 수행해 온 '사이즈코리아' 사업을 확대·발전시킨 것이다. 사이즈코리아 사업은 한정된 인체데이터를 사용해 국민체위조사, 제품·공간설계 등에 활용됐었다. 하지만 이번 사업은 헬스케어·패션·뷰티·가구 산업 등에서 개인 맞춤형 제품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휴먼 빅데이터를 수집해 기존의 사이즈코리아 사업을 보완하고, 인체정보를 산·학·연에 보급한다.


우선 이번 시범 사업을 통해 가발과 안경, 장갑 등 맞춤형 제품 3종의 휴먼 빅데이터를 측정·구축하는 체계가 개발됐다. 가발과 안경, 장갑 등을 구매할 때 스마트 센서가 장착된 3차원 인체스캐너 등의 첨단 장비를 활용해 개인의 디지털 인체정보를 생성하고,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인에게 맞는 제품을 추천, 제작할 수 있다.


국표원은 올해 시범사업의 성과를 토대로 내년부터 산·학·연·관 협력을 통해 휴먼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사업분야를 신발 등으로 확대해 산업계에 인체정보를 보급할 예정이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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