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통화 듣는 순간 귀를 의심" vs "정치화 우려 현실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 하원 탄핵 조사 공개 청문회 2주차 일정 개시...공화-민주 양당 치열한 대립

자료사진. 미 하원 탄핵 조사 공개 청문회. 사진 출처=연합뉴스

자료사진. 미 하원 탄핵 조사 공개 청문회. 사진 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미 하원이 19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조사 공개 청문회 2주차 일정을 시작한 가운데, 이날도 증인들로부터 트럼프 대통령에게 불리한 증언이 쏟아져 나왔다. 이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 관련 전화 통화에 대해 부적절했고 이례적이라고 입을 모았다.


워싱턴포스트(WP), CBS 등의 보도에 따르면 이날 알렉산더 빈드먼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국장은 청문회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간 7월25일 전화 통화에 대해 "부적절했다"면서 정보당국자에게 이를 이야기했다고 밝혔다. 빈드먼 국장은 7월25일 트럼프 대통령이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전화해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의 부패 혐의, 우크라이나의 2016년 미국 대선 개입 음모론에 대한 조사를 요구할 때 바로 옆에서 청취한 장본인이기도 했다.

그는 청문회에서 "다양한 기관과 미국 정부 정책을 조율해야 하는 임무의 일환으로 백악관 외부 2명의 인사에게 전화 통화 내용을 제공했다"면서 그중 한 명은 조지 켄트 미 국무부 부차관보였으며 다른 한 사람은 정보기관 한 관계자라고 밝혔다. 이름 공개는 거부했다. 이에 데빈 누네스 하원의원 등 공화당 측은 이 '익명의' 관계자가 미 의회에 우크라이나 스캔들을 제보한 '내부고발자'로 추정된다며 이름을 공개하라고 압박했지만 청문회를 주재한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의 개입으로 결국 빈드먼 국장의 입을 여는 데 실패했다.


빈드먼 국장은 특히 이날 "외국 정부에게 미국 시민을 조사하라고 요구한 트럼프 대통령의 행동은 적절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미국 정부의 우크라이나 지원에 미칠 영향에 대해 우려했다"고 말했다.


빈드먼 국장은 또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변호사로 우크라이나 스캔들의 핵심 인물인 루돌프 줄리아니에 대해 "우크라이나와 미국의 우호적 관계를 해칠 수 있는 잘못된 정보를 조장했다"고 비난했다.

존 볼턴 전 NSC 보좌관이 지난 7월10일 우크라이나 원조 관련 회의를 주재했을 당시 고든 선들랜드 유럽연합(EU) 주재 미국 대사가 "트럼프 대통령과의 (젤렌스키 대통령간의) 정상회담을 보장하기 위해선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에 대한) 조사가 진행되어야 한다고 말하자 회의를 빨리 끝내 버리고 말았다"고 전하기도 했다.


이밖에 그는 자신의 우려를 존 아이젠버그 NSC 수석 변호사에게 전달하기도 했다며 "7월25일 통화를 듣는 순간 내가 무엇을 듣고 있는 지 믿을 수가 없었다"고 말했다.


이러자 백악관 측이 빈드먼 국장을 공격하고 나섰다. 백악관은 이날 공식 트위터 계정에 글을 올려 "빈드먼 국장의 전 상사인 팀 모리슨은 '빈드먼의 판단에 대해 우려했었다'고 증언했다"고 지적했다. 백악관이 트위터를 통해 탄핵 청문회 조사에 응한 행정부 공직자를 공격한 것은 최근 일주일새 두 번이나 된다. 지난 15일 트럼프 대통령은 개인 계정을 통해 마리 요바노비치 전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 대사의 공개 청문회 도중 "그녀가 가는 곳 마다 나빠졌다"고 비난한 바 있다.


제니퍼 윌리엄스 마이크 펜스 부통령 보좌관도 이날 청문회에서 7월25일 통화에 대해 '이례적(unusual)' 이었다면서 우크라이나 군사 원조 보류 결정에 대해 7월 초에나 알게 됐으며, 9월 11일 원조 재개 결정이 난 것에 대해서도 "사전에 전혀 알지 못했다"고 증언했다.


반면 공화당 측의 탄핵 조사 청문회 첫 증인인 커트 볼커 전 국무부 우크라이나 특별 대표는 '모르쇠' 전략으로 증언에 임했다.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 등에 따르면 볼커 전 대표는 이날 "7월18일 우크라이나 원조 보류에 대해 알자 마자 반대했다"면서 "보류 이유를 알지 못했고 결국엔 해소될 것으로 봤다. 볼턴 전 NSC 보좌관이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 조사에 대해 우려했다는 것도 몰랐다"고 말했다. 그는 "우크라이나 측에 바이든 전 부통령 조사를 촉구하기 위한 노력에 개입한 적도 없고 알지도 못했다"고 부인하기도 했다.


또 다른 공화당 측 증인인 팀 모리슨 전 NSC 유럽ㆍ러시아 담당 고문은 우크라 스캔들이 '정치적인' 이슈라고 평가 절하했다. 그는 이날 증언에서 "(7.25 통화 내용이) 정치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화됐다"면서 "탄핵으로 시간을 보내는 것은 미국 동맹들이 실질적으로 직면한 이슈를 해결하는 데 방해가 된다"고 주장했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