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기업 '빚 갚을 능력' 5년만에 최악…'좀비기업'도 증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은 금융안정상황 보고서

1분기 이자보상배율 4.7배로 5년만에 최저

100곳 중 14곳은 3년째 이자도 못 내는 좀비기업

기업부채비율도 5년만에 최고

韓기업 '빚 갚을 능력' 5년만에 최악…'좀비기업'도 증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우리나라 기업이 은행 이자로 낼 돈 대비 벌어들인 수익이 5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 기업들의 부채 비율도 5년 만에 최고치로 치솟았다. 대외적으로 미ㆍ중 무역분쟁, 일본 수출규제, 유럽 경제 침체 등으로 수출기업들 실적이 고꾸라진 영향이 컸다. 안으로는 내수 부진, 투자 감소 탓에 기업들이 힘을 쓰지 못했다. 3년째 번 돈으로 이자도 충당 못 하는 '좀비기업(한계기업)'도 지난해 기준 100곳 중 14곳에 달했다.


26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금융안정상황 보고서'에 따르면 분기 재무제표를 공시하는 기업 2118개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들 기업의 1분기 이자보상배율은 4.7배로 작년 1분기 9.5배에 비해 절반 가까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분기에는 기업들이 은행에 지급할 이자에 비해 9.5배 많은 영업이익을 냈는데 올해 1분기엔 4.7배밖에 벌지 못했다는 의미다. 4.7배는 2014년(4.0배)이후 5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이자보상배율이란 기업의 영업이익을 이자비용으로 나눈 값이다. 수치가 낮을수록 빚 갚을 능력이 떨어진다는 것을 뜻한다.

자기자본 대비 부채 비중을 나타내는 기업 부채 비율은 1분기 기준 80.8%로 역시 5년 만에 최고 수준에 올라섰다. 2014년 91.5%까지 상승했다가 이후 70%대에 머물렀지만 올해 1분기 다시 80%대로 진입했다. 임광규 한은 금융안정국 차장은 "유럽발 경제위기 여파가 지속되고, 우리나라 부동산시장까지 침체되며 2014년까지 경기가 가라앉아 기업들의 상황이 좋지 않았었다"며 "작년 초반까지는 나아지는 모습을 보이다가 작년 후반부터 기업 부채비율과 이자보상배율 모두 악화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전체 기업신용(채권과 대출금)도 증가세다. 올해 2분기 말 기준 1885조70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때에 비해 7.4% 늘어났다. 이 중 예금은행 기업대출은 856조5000억원으로 집계돼 5.3% 증가했다. 특히 중소기업 대출 증가율이 2분기 6.6%(전년 동기 대비)를 기록하며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2017~2018년 감소세를 그렸던 대기업 대출도 올해부터 증가세로 전환해 2분기에는 0.3% 올랐다. 대ㆍ중소기업 가리지 않고 빚은 늘어나는데 매출은 오히려 줄었다. 전기ㆍ전자를 비롯한 수출업종 실적 악화로 올해 1분기 매출액 증가율은 -1.5%를 기록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