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13일 '동행, 함께 만드는 열린 정부' 행사…OGP 열린 정부 주간

최종수정 2019.03.12 17:17 기사입력 2019.03.12 17:17

댓글쓰기

13일 '동행, 함께 만드는 열린 정부' 행사…OGP 열린 정부 주간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투명하고 열린 정부를 만들기 위해 정부와 민간이 함께 미래를 조망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행정안전부는 13일 ‘2019 국제 열린 정부 주간’을 맞아 각 분야의 경험을 공유하고 방향성을 논의하기 위한 '동행(同行), 함께 만드는 열린 정부' 행사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정부위원(7명)과 민간위원(11명)으로 구성된 민관협의체인 ‘대한민국 열린정부 포럼’이 주최한다.


서울 중구의 NPO지원센터에서 오후 2시부터 열리는 행사는 2부로 구성됐다.


1부에선 입법·사법·행정기관, 시민사회단체, 민간 기업의 실패 경험을 공유하는 토론회가 열린다. 한국의 부패지수, 정보공개, 국민의 입법 참여 등을 주제로 그간의 고충과 해법을 논의한다.


2부에선 정부 행정 현장에 참여한 청년들이 정책 제안을 발표한다. 행정개혁시민연합의 영포럼 청년들이 정보공개 옴부즈맨 활동과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한 민간 일자리 창출 등을 주제로 의견을 개진한다.

윤종수 대한민국 열린정부 포럼 민간위원장은 “열린 정부를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의 영역을 허물고 집단지성을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우리나라는 국제협의체인 ‘열린정부파트너십(OGP·Open Government Partnership)’에 가입하면서 본격적으로 국민이 참여 가능한, 투명하고 부패 없는 열린 정부 만들기에 힘써왔다. OGP는 3월11~17일을 ‘2019 열린 정부 주간’으로 지정한 바 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