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글 크롬OS, '윈도' 종식 신호탄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내년 구글의 새 운영체제(OS)인 '크롬 OS'를 탑재한 노트북이 본격 출시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OS시장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웹에 최적화된 크롬OS가 그간 전세계 OS 시장을 독식해오던 마이크로소프트(MS)의 OS인 '윈도'를 직접 겨냥하면서 MS 독주 체제에 균열이 올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구글은 지난 8일 샌프란시스코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크롬 OS와 이를 탑재한 12인치 노트북 'Cr-48'을 공개했다. 이날 슈다 피차이 구글 부사장은 "웹에 최적화된 크롬 OS는 기존 PC OS에서 한계로 지적돼왔던 부분을 해소해준다"며 크롬 OS가 MS 윈도의 종식을 앞당길 새로운 무기가 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크롬 OS는 기존 OS와 달리 웹에 최적화돼 설계됐으며, 속도와 보안을 중시했다. 내년 중반 삼성전자와 에이서가 크롬 OS를 탑재한 노트북을 출시할 예정이며, 이후 다른 PC제조업체도 가세할 전망이다.

크롬 OS를 탑재한 노트북은 중앙처리장치(CPU)는 있지만 데이터 저장 공간을 따로 두지 않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3G 모뎀과 와이파이를 기본 장착해 모든 데이터를 인터넷 연결을 통해 저장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 같은 구조는 인터넷 연결을 통해 IT자원을 공유·분배해 사용하는 개념의 클라우드 컴퓨팅을 일반에 본격 확산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현재 넷북이나 태블릿 등 각종 모바일 기기의 컴퓨팅 성능은 저사양에 머물러 있는데, 이들 기기를 인터넷을 통해 고성능의 컴퓨터(중앙 서버)에 연결할 경우 고성능 컴퓨터 못지 않은 기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구글은 크롬OS용 프로그램의 확산을 위해 웹 애플리케이션 장터인 '웹스토어'를 열었다. 웹스토어는 애플리케이션 장터인 앱스토어처럼 크롬 컴퓨터에서 구동될 각종 응용프로그램을 개발자와 소비자가 직접 사고팔 수 있는 직거래 장터다.

구글의 발표에 시장의 호평도 이어지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스털링마켓인텔리전스의 그렉 스털링 애널리스트는 "크롬OS를 탑재한 노트북은 가격 경쟁력을 갖추게 돼 매력적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제프 바니 도시바 아메리카 인포메이션 시스템즈의 부사장도 "크롬 노트북은 인터넷 접속 속도가 빠른 것이 장점"이라며 "온라인 콘텐츠에 가장 빨리 접근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 업계는 앞으로 구글과 MS의 전면전은 불가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구글은 몇해전부터 MS의 소프트웨어를 대체할 수 있는 온라인 기반의 제품들을 시장에 선보여왔다. 웹브라우저, 이메일시스템(지메일), 운영체제(OS) 등 종류도 다양해서 향후 두 회사간 물밑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서소정 기자 ss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