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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상품] KT QOOK…다양한 마케팅으로 브랜드 평가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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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성훈 기자]KT의 ‘쿡(QOOK)’은 지난해 4월 출시된 KT의 유선부문 통합브랜드다.
QOOK은 삼성경제연구소의 2009년 히트상품에 선정된 데 이어 최근에는 브랜드가치 평가전문회사인 브랜드스톡의 브랜드가치 평가지수(BSTI)에서 2010년 1분기 전체순위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위력을 과시하고 있다.
KT ‘QOOK’의 1위는 브랜드 출범 11개월만으로, 2003년 브랜드스톡 조사 이래 최단시간에 1위에 등극한 브랜드로 꼽힌다.

이 같은 QOOK 브랜드 인지도에 힘입어 2010년 3월 말 현재 쿡 인터넷은 710만, 쿡TV는 124만, 쿡집전화와 쿡 인터넷전화를 합한 유선전화는 1960만 정도의 가입자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QOOK의 각 상품을 결합한 결합상품 가입가구수는 지난 2월 기준으로 397만 가구를 기록하고 있다. 국내 가구수가 1500만 정도임을 감안하면 약 30% 정도에 해당되는 수치다.
QOOK이 이렇게 단기간 안에 이렇게 성공적인 브랜드로 정착할 수 있게 된 것은 출범당시부터 TV광고나 인쇄광고에 국한하지 않는 다양한 마케팅 방법으로 그 영역을 넓혀왔기 때문이다. TV광고 이전에 새로운 툴과 바이럴(구두) 마케팅을 결합해 유례없는 폭발적 이슈를 만들어 냈던 ‘QOOK 위성사진’이나, 임직원들을 활용한 ‘현수막 걸기’, 그리고 소비자 개개인을 광고미디어로 활용한 ‘개인광고자 모집’ 등은 빅 모델이나 트렌드에 의존하지 않은 신선한 마케팅 방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QOOK의 이러한 새로운 접근법은 단순한 쇼맨십 이상의 의미를 지닌 것이다. 메가패스, 메가TV, KT집전화와 같은 잘나가는 가정 내 IT 서비스 브랜드를 포기하면서까지 개별 브랜드와 서비스, 할인 혜택만으로 출혈경쟁 하던 과거의 시장의 경쟁에서 탈피해 통합적 관점에서의 완전히 새로운 서비스이자 패러다임을 제시할 홈기반 통합 IT 솔루션 브랜드를 런칭시킴으로써 고객에게 홈라이프의 혁신적인 변화를 제공하기위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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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훈 기자 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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