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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컨 노틸러스, 美 안전평가서 최고등급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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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컨의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노틸러스가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에서 진행한 모든 충돌 안전성 테스트를 통과해 가장 높은 톱세이프티픽플러스(TOP SAFETY PICK+)를 획득했다.


이 등급을 받으려면 차량 전면과 측면의 스몰오버랩(국소부위) 테스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아야 한다. 뒷좌석 안전이 강조되는 모더레이트오버랩(부분) 테스트에서도 양호 또는 우수 등급을 받아야 한다. 또 보행자 전방충돌방지 평가에서 우수 또는 양호 등급을 받아야 하고 모든 트림에서 우수 또는 양호 등급의 헤드라이트가 장착돼야 한다.

링컨 노틸러스[사진제공:포드코리아]

링컨 노틸러스[사진제공:포드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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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형 노틸러스는 이러한 IIHS의 모든 테스트 요건을 충족해 최고 등급을 받았다. 특히 톱세이프티픽플러스와 하위등급인 톱세이프티픽을 구분하는 모더레이트오버랩 테스트에서 전반적으로 우수한 점수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충돌 시험 결과 차체 형상이 잘 유지됐으며 운전자와 뒷좌석 탑승자의 부상 위험도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충돌 시 어깨와 무릎 벨트 모두 이상적인 위치를 유지해 부상을 유발할 수 있는 과도한 벨트 힘을 발생시키지 않으면서 뒷좌석 더미의 움직임을 제어했다고 한다.


이 차는 국내에 지난해 출시됐다. 링컨 브랜드의 핵심 콘셉트인 ‘고요한 비행’을 역동적인 디지털 공간으로 발전시킨 모델이라고 회사는 평가했다. 보행자 테스트에서 전방충돌방지시스템이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이 기본으로 들어갔다. 링컨 코 파일럿 360 기능은 비상제동장치가 포함된 충돌방지보조시스템,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 차선유지보조시스템 등을 포함한다. 지난해 11월 출시 후 지난달까지 국내에서 누적 847대 팔렸다.

신형 링컨 노틸러스 내부[사진제공:포드코리아]

신형 링컨 노틸러스 내부[사진제공:포드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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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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