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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언대]"K-대안육 내세워 서울을 친환경 관광도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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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보호 먹거리 동참 장려
다양한 식성 외국인 유치도

지난 3년 동안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의 여파를 최전선에서 경험한 우리 관광산업이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다. 한동안 유령도시와도 같았던 서울 명동에도 관광객들이 몰려 다양한 음식을 먹기 위해 줄 서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됐고, 늦은 밤 홍대 거리에는 서울의 밤 문화 현장을 체험하기 위해 발걸음을 한 외국인 관광객이 문전성시를 이룬다.


권신일 코레일관광개발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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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서울시는 이에 만족할 수 없다. 오세훈 시장을 필두로 외래관광객 3000만명 시대를 겨냥해 세계 최고의 관광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 노력 중이고, 이에 일환으로 K-푸드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서울관광재단에서 지난해 향후 1년 내 서울 방문 의향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서울관광 시 가장 하고 싶은 활동으로 ‘음식·미식탐방’이 71%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그만큼 풍부한 먹을거리가 서울 관광의 장점 중 하나이고, 이를 활용한 관광객 유치는 매우 효과적일 수밖에 없다. 어디를 가나 식사부터 디저트까지 풍부한 선택지가 있는 것은 서울 여행의 최대 매력인데, 이제 더 많은 이들을 초대하기 위해 K-대안식품의 위상을 널리 알릴 필요가 있다.


비빔밥으로 대표되는 채식 메뉴 뿐만 아니라 식물성 대안육을 활용한다면 한국인들이 평소에 즐겨 먹지만 고기가 포함돼 있던 짜장면, 부대찌개 등도 얼마든지 그대로 즐길 수 있고, 이를 통해 누구나 쉽게 한국의 식문화를 경험해볼 수 있다. 따라서 서울이 다양한 관광객들을 포용하고 지속가능성이 보장되는 관광지로 인식되기 위해서는 K-대안식옵션들이 다양하게 준비돼 있음을 널리 알릴 필요가 있다.


관광산업은 그 특성상 탄소배출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다. 전 지구의 탄소배출의 약 8%는 관광산업에서 일어나는데 그중에서 음식은 10%를 차지해 상대적으로 탄소배출량이 높다. 이에 따라 지속가능한 여행은 오늘날 많은 관광객들의 핵심적인 관심사다. 최근 여행 플랫폼 부킹닷컴에서 전 세계 여행객 3만3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6%가 ‘지속가능한 여행에 긍정적이고 여행 시 환경오염을 줄이려 노력한다’고 답했다. 친환경성과 지속가능성이 관광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관광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핵심 자원으로 대안육을 꼽을 수 있다. 대안육은 육류 생산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을 유의미하게 줄일 수 있고 일반 육류와 동일하게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으면서 건강에도 좋은 대안 식품이다. 빠르게 성장 중인 우리 대안육을 내세워 서울도 먹거리 부문에서 내국인들의 환경보호 동참을 장려하고, 다양한 식성을 가진 전 세계 관광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친환경 관광도시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행히도 신세계푸드 , 풀무원 , 농심 등 기업들이 앞다퉈 대안식당을 오픈하고 활발하게 운영 중이다. 신세계푸드는 코엑스에서 운영중인 식물성 대안식 레스토랑 ‘유아왓유잇’을 통해 평소 익숙한 음식들을 식물성 대안육, 치즈 등을 활용해 선보이고 있다. 특히 전체 방문객 중 외국인 관광객 비중이 20%를 넘어서며 호응을 얻고 있다, 풀무원은 다양한 식물성 퓨전식을 선보이는 ‘플랜튜드’를, 농심은 식물성 파인 다이닝을 제공하는 ‘포리스트키친’을 운영하는 등 여러 기업들이 지속가능한 먹거리가 담긴 서울을 알리기 위해 힘쓰고 있다.


앞으로 K-대안식품과 대안식당들의 적극적인 홍보를 강화해 우리 시민과 관광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관광환경이 마련돼야 한다. 대안육 섭취가 누구나 한 끼 식사로 쉽게 동참할 수 있는 환경보호 활동이고, 지속가능한 여행을 위한 선택이라는 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해 서울시도 앞장서서 동참해야 한다. 누구나 편안하고 환영받는 서울을 조성하기 위해 서울시가 대안육 업계와 함께한다면 ‘서울 관광 3000만시대’ 목표는 더욱 쉽게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권신일 코레일관광개발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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