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준표 "이슬람에 대한 편견과 오해 없었으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하나의 종교일 뿐"…대구 이슬람사원 건축 갈등 언급

홍준표 대구시장이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종교 화합을 강조하는 글을 연달아 올리며 포용을 호소했다.


홍 시장은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내 종교가 존중받기를 원한다면 타 종교도 배척하지 말아야 한다"며 "최근 대구 일각에서 벌어지고 있는 종교 갈등을 우려한다"고 썼다. 이어 그는 "대구가 세계 속의 대구로 나아가려면 모든 사람들을 포용하고 모든 종교도 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시장은 같은 날 올린 다른 글을 통해 구약성경 이야기를 하면서 "이슬람교의 뿌리는 기독교와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이슬람은 수니파와 시아파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슬람교도의 80%는 온건 수니파이고, 강경 이슬람인 시아파는 10% 내외밖에 되지 않고 대부분 이란, 이라크에 거주한다"고 하면서 "테러리스트라는 극단적인 이슬람은 시아파 중에서도 0.1%도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홍준표 대구시장

홍준표 대구시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홍 시장은 20여년 전 모로코 방문 시 이슬람에 대한 지식을 얻었다면서 그때부터 자신은 이슬람에 대한 편견과 오해가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종교가 그 나라에 유입될 때는 언제나 순교와 희생이 있었다. 불교가 그랬고 기독교가 그랬다"라며 "더 이상 이슬람에 대한 편견과 오해는 없었으면 한다"고 했다.


끝으로 홍 시장은 "이슬람도 그냥 하나의 종교일 뿐"이라며 "서로 증오하지 않고 포용하며 각자의 종교만 믿으면 된다"라는 말로 글을 마무리했다.


홍 시장이 작성한 글은 대구 북구 대현동 경북대 서문 일대에서 3년째 이어지고 있는 이슬람 사원 건축 갈등을 두고 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이슬람 사원 건축 문제를 둘러싼 갈등은 2020년 9월 경북대 유학생을 중심으로 한 무슬림 7명이 공동명의로 된 단독주택을 '제2종 근린생활시설 종교집회장'으로 용도를 변경해 대구 북구청에 사원 건축 허가를 신청하면서 시작됐다. 북구청이 건축 허가를 내준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된 주민 350여명이 북구청에 반대 탄원서를 냈고, 이에 북구청은 주민들과 합의해 민원을 해결할 때까지 공사를 중지하라는 행정명령을 내렸다.


그러자 이에 반발한 사원 건축주가 북구를 상대로 '공사 정지 처분 취소' 소송을 제기했고, 1심·2심은 물론 대법원까지 건축주의 손을 들어줬다. 하지만 주민들과 유학생 간 갈등은 계속되고 있으며, 일부 대현동 주민은 이슬람 사원 공사장 앞에 돼지머리를 갖다 놓거나 그곳에서 통돼지 바비큐, 삼겹살 파티 등을 하며 돼지고기를 먹기도 했다. 이슬람 문명권에서는 돼지고기를 먹는 것을 금기시하는 것은 물론 죄악으로 생각해 이 같은 주민들의 행동은 종교의 자유와 다양성을 존중하지 않는 혐오와 차별 행위라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다.





김현정 기자 khj2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