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북한 "핵전투력 최소비용 최대억제력 보장…핵무력 강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외무성 "전쟁 막기 위한 담보"
러시아 뉴스타트 중단도 두둔

북한 외무성은 4일 구영철 군축 및 평화연구소 연구사 이름으로 올린 글에서 자신들의 "핵억제력은 지역에서의 힘의 균형을 보장하고 새 전쟁 발발을 막기 위한 강력한 물리적 담보"라고 강변했다.


외무성은 "미국과 그 동맹 세력들의 일방적인 군비증강 책동에 의해 국제군축제도가 유명무실해지고 조선 반도에서 무력 충돌 위험성이 증대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아시아태평양지역에 전개된 미국 해외 침략 무력과 새로운 군사태세 조정 움직임, 남조선과 일본을 비롯한 미국 동맹 세력들의 도를 넘는 군비확장과 무력 증강 책동으로 비롯되고 있는 전방위적인 군사적 위협을 신뢰성 있게 견제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도는 우리 핵무력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 연설모습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김정은 국무위원장 연설모습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어 "천문학적 액수의 군비를 탕진하는 미국과 그 동맹 세력들의 그 어떤 무력 증강 책동에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핵 전투력 보유야말로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군사적억제력을 보장할 수 있는 최선의 방책"이라고 했다.


외무성은 러시아가 미국과의 핵군축조약인 신전략무기감축협정(New START·뉴스타트) 참여를 중단한 것은 전적으로 미국 책임이라고 주장했다.

외무성은 "국제군축제도의 붕괴 위기를 몰아온 주범은 다름 아닌 미국과 그 추종 세력들"이라며 "이른바 '규칙에 기초한 국제질서' 수립에 대하여 떠들어대면서도 저들의 부당한 리익을 위해서라면 국제군축제도를 서슴없이 깨버리는 것이 바로 미국"이라고 했다.


더불어 "자기의 패권적 지위 확보를 위해 지역의 정세를 격화시키는 미국과 그 동맹 세력들의 무분별한 군비증강 책동은 세계적인 열점 지역인 조선 반도에서 가장 우심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했다.


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뉴스타트 참여 중단 결정을 명문화한 법에 서명했다. 2010년 체결된 이 협정은 미국과 러시아 양국 핵탄두(1550개)와 운반체(700개)를 일정 수 이하로 줄이고 쌍방 간 핵시설을 주기적으로 사찰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최서윤 기자 s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