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기현 '울산 땅 투기 의혹'에 정치권 총공세… '후보 사퇴' 요구까지(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주당 진상조사단 "비리 밝혀야"
與당대표 경쟁 후보들 "사퇴하라"
김기현 "오늘 수사기관에 수사 의뢰"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의 '울산 KTX 역세권 땅 시세차익 의혹'과 관련해 26일 정치권이 총공세에 나서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이에 김 후보는 수사기관에 정식 수사 의뢰를 요청하겠다고 맞섰다.


민주당 '김기현 의원 땅 투기 진상조사단'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후보가 법조 카르텔과 지역토착·토건 세력 네트워크를 활용해 얼마나 많은 부정부패를 저질렀는지 국민은 궁금해한다"며 "특검(특별검사)을 시행해 지역토착·토건 비리를 국민 앞에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김 후보 투기 의혹은 2007년 울산KTX 역세권 연결도로 노선이 당초 계획과 달리 김 후보 소유 임야를 지나도록 휘었고, 이 과정에서 그가 시세차익을 얻었다는 내용이다.


조사단은 "김 후보는 1996년부터 1998년 8월까지 울산광역시 고문변호사로, 내부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위치에 있었다"며 "1997년 신경주역사가 확정되자 울산역 유치운동이 벌어지고, 그 1년 뒤 김 후보는 KTX 노선 인근 구수리 땅을 산다. '땅을 사고 5년 뒤 KTX 울산역 논의가 있었으니 해당 토지 구매는 이와 무관하다'는 주장은 거짓"이라고 비판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민주당은 해당 부지의 시세차익이 최소 1800배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조사단은 "거래가 없는 임야는 실거래가와 공시지가 차이가 크지 않아 1998년 공시지가로 추정했을 때 (김 후보의) 땅은 그 값이 평당 1000원"이라며 "2020년 인근 역세권 도로 옆 자연녹지의 실거래가가 평당 183만 원"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 후보는 문제의 땅을 공시지가보다 5.5배 비싸게 샀는데 그 이유도 밝혀야 한다"고 부연했다.


이날 국민의힘 3.8 전당대회에 출마한 당권주자들도 유력 후보인 김 후보를 일제히 저격했다. 이종철 안철수 후보 캠프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김 후보가 정말 당 대표가 될 만큼 큰 정치인이라면 당내 의혹을 제기한 사람들을 겁박할 게 아니라 의혹을 야기한 스스로를 먼저 낮추고 돌아보아야 한다"며 "정말 불법을 저지른 게 없다면 다른 사람들을 고소할 게 아니라 자신을 먼저 수사 의뢰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천하람 당대표 후보도 이날 페이스북으로 "김 후보는 날마다 문재인 정부가 39번이나 압수수색을 하면서 자신을 억압했다고 하는데, 문 정부가 수사를 하면 억압, 탄압이고 김 후보가 당 식구를 수사의뢰하는 것은 정의인가"라며 "김 후보의 수사 의뢰로 우리 당 동지나 국민이 수사를 받게 되면 제가 적극 변호하겠다"고 반박했다.


황교안 당대표 후보도 페이스북을 통해 "김 후보는 그 땅이 마치 쓸모없는 땅이고 손해를 보는 것처럼 말하는데, 그런 땅에 왜 사람들이 몰려와 땅을 쪼개서라도 사려고 했나"라며 "거짓말을 그치고 당과 대통령과 나라를 위해 용기있게 사퇴하라"고 밝혔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김 후보는 논란이 계속되자 ‘울산 KTX 역세권 땅 시세차익 의혹’과 관련한 검증을 위해 수사기관에 정식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


김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 하나도 제가 불법을 저지른 적이 없기에, 억지로 문제 삼고 있는 울산 땅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오늘 의뢰하고자 한다"며 "제 말이 맞는지, 아니면 제가 거짓말을 하는지 철저하게 수사해 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만약 제 소유 울산 땅과 관련해 불법으로 도로계획을 바꾸도록 직권을 남용했다거나 불법으로 1800배의 시세차익을 얻었다면 그 즉시 정계를 떠나겠다"며 "반면 저 김기현 잡겠다고 근거 없는 비방과 흑색선전으로 저와 우리 당의 명예를 실추시킨 무책임한 일부 정치인들에게는 수사 결과를 토대로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정치적, 법적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경고했다.


김 후보는 '당시 KTX 역세권 땅을 김정곤씨에게서 구매하게 된 경위가 수상하다'는 민주당의 의혹 제기에 대해서도 기자회견 후 백브리핑에서 "터무니없는 가짜뉴스"라며 "변호사 사무실엔 얼씬도 하지 않았다"고 항변했다.





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