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재명, 2차 검찰조사 받는다…"28일 출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무 잘못도 없는데
또 오라고 하니 제가 가겠다"
"주중에는 일해야…27일 대신 토요일"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박준이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27일 검찰이 '위례·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해 소환 조사를 통보한 것과 관련해 "아무 잘못도 없는데 또 오라고 하니, 제가 가겠다"면서 두 번째 소환 요구에도 당당히 출석해 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18일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마포구 망원시장을 찾은 뒤 기자들과 만나 "없는 죄도 만들고 있는 죄도 덮으면서 사적 이익을 위해서 검찰권을 남용하는 일부 정치검찰, 국민이 지켜보고 있고 역사가 평가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번에 이 대표가 검찰의 소환요구를 수용함으로써 올 들어 벌써 두 번째 포토라인에 서게 됐다. 지난 10일 '성남 FC 후원금 의혹'으로 수원지검 성남지청에서 조사를 받은 지 3주 만인 셈이다.

위례·대장동 개발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 1부(부장검사 엄희준)·반부패수사 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지난 16일 이 대표 측에 업무상배임 및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다. 출석 요구 날짜는 27일이었지만, 이 대표는 이날 "주중에는 일을 해야 한다"며 주말인 28일 출석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검찰은 정치보복, 사건조작, 정적제거를 하느라 일반 형사사건 처리도 못해서 미제사건이 쌓여도 아무 상관 없겠지만, 저는 국정 그리고 당무를 해야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그리고 수없이 많은 현안들이 있는 이 상황에서 주중에는 일을 해야되겠다"고 강조하며 "27일 아니고 28일 토요일에 출석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당내 국회의원들을 향해서는 "우리 의원 여러분들은 애정도 많으시고 관심도 많으시지만, 그 시간에 당무에 충실하시고 국정에 충실하시기 바란다"며 "제가 변호사 한분 대동하고, 가서 당당하게 맞서도록 하겠다"고 피력했다.


지난 검찰 출석에서는 당 지도부를 비롯한 50여명의 의원이 함께 현장을 지킨 바 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