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발언대]'제2의 골프 대중화'에 필요한 것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골프장 건설 규제 완화하며
공공재 시설 추가 공급해야

옥광 충북대 체육교육과 교수

옥광 충북대 체육교육과 교수

AD
원본보기 아이콘

코로나19 이후 해외 골프 여행을 즐기던 골퍼들이 국내 골프장을 이용하면서 골프장은 소위 ‘코로나 특수’를 누리고 있다. 이용료는 천정부지로 치솟았고 골프장에서는 코스를 관리할 시간을 갖지 않고 무리하게 고객을 받거나 비싼 그늘집, 캐디피와 카트피의 상승으로 골퍼들에게 부담을 주고 있다. 1999년에 시작된 골프 대중화 정책으로 대중 골프장에 세금 혜택(개소세, 재산세, 취득세)을 줬으나, 이 혜택은 골퍼들에게 충분히 돌아가지 않았고, 골프장 공급 확대의 한계, 공공 골프장의 저조한 비율(체육 공단 운영 5개소 등 1.1% 비중), 환경훼손 우려, 사치·접대 수단, 법제도 미흡 등의 차원에서 골프 대중화 저해 요인이 매우 높은 실정이다.


정부는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제2의 골프 대중화를 제창했다. 이 방안에는 대중 골프장에 대한 재산세 혜택(10%만 납부)을 줘 그린피를 낮추고, 캐디나 카트를 내장객이 선택할 수 있거나 외부 음식 반입을 허용해 골퍼들이 저렴하게 골프장을 이용할 기회를 제공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 방안을 통해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체시법)상 삼 분류 체계(회원제·비회원제·대중형)가 제시됐다.

이런 방안이 실효를 거둘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대중 골프장이 질 높은 서비스를 유지하고 코스 관리 또한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린피를 낮출 수 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오히려 골프장 건설 규제 완화를 통해 골프장 공급을 늘려 자유시장 경제 속에서 그린피가 자연스럽게 내려갈 수 있게 할 수 있다. 해외 여러 사례를 통해 알려진 대로 쓰레기 매립지나 폐광 등을 이용해 골프장을 건설할 때는 건설 규제를 완화 시켜주면 골프장 건설로 인한 환경파괴나 난개발 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할 수 있다. 정부나 지방정부에서 보유한 토지를 골프장으로 다수 만들어 순수한 대중형 골프장을 지향해 운영하는 방향으로 하는 것도 같이 고민해 볼 수 있다.


현재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운영하는 에콜리안과 같은 형태의 공공제 골프장을 지역별 골프장 수급의 불균형 상황을 고려해 추가로 건설·공급할 필요도 있어 보인다. 6홀이나 9홀의 공공제 골프장에 인센티브를 제공하거나 파크골프장과 공공 골프장을 혼합한 형태의 골프장을 조성하고, 군 체력단련장의 공공제 골프 장화를 추진하는 등도 대응 방안이 될 수 있다.


정부와 골프 관련 산업 관계자는 골프 대중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우선 골프 스타의 발굴과 양성을 통해 엘리트 골프를 양성하는 방안을 지속하고 생활체육 중심으로 이동하는 현재의 체육 정책하에서도 각 지역의 골프장들이 새로운 골프 스타가 나올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지원을 해야 한다. 골프장 경영도 거시환경의 차원에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도입해 환경과 사회에 공헌하는 차원으로 유도해야 한다. 경영의 효율화를 위해 GPS나 인공지능 및 로봇 장비 등의 4차 산업혁명 미래기술을 적용해 운영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

향후 골프 참여 가능 인구의 특성에 맞는 지원정책 역시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초고령화 시대에 진입하고 있기에 고령인구를 대상으로 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경제력이 낮은 고령층을 위한 저가형 공공 골프장의 보급이나 파크골프나 파 3 코스, 6홀 운영 등과 같은 복합적 계층별로 특화된 코스 운영 또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옥광 충북대 체육교육과 교수 겸 한국골프학회 사무총장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