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HK이노엔 "케이캡, PPI보다 독성위험 27% 낮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종승 전북대병원 교수팀
심평원 보건의료빅데이터 활용 연구

김종승 전북대 이비인후과 교수가 대한의료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HK이노엔)

김종승 전북대 이비인후과 교수가 대한의료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HK이노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HK이노엔 의 칼륨 경쟁적 위산 분비 차단제(P-CAB) 계열 위식도 역류질환 신약 '케이캡'과 프롬톤펌프억제제(PPI) 계열 제품들의 간 독성 위험을 비교한 연구 결과가 공개됐다.


HK이노엔은 지난 23~25일 사흘간 전북대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2년 대한의료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P-CAB 계열의 케이캡과 다른 PPI 계열 제품들의 간 독성 위험을 비교한 'P-CAB과 PPI의 간 독성 위험 비교: 추적관찰 코호트'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28일 밝혔다. 발표는 이번 연구를 주도한 김종승 전북대병원 이비인후과 교수가 맡았다.

김종승 교수 연구팀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해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에 쓰이고 있는 약물들이 간 기능 손상에 영향을 미치는지 약물 간 위험성을 비교했다. 그 결과 케이캡정은 다른 PPI 계열 약물들 대비 간 독성 위험이 27%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심평원 데이터베이스에서 2019년 1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P-CAB 계열의 케이캡 또는 PPI 약물 6종을 2개월 이상 연속 처방받은 환자 데이터를 추출해 간 질환 유병률 및 간 독성의 다양한 위험요인을 분석했다. 총 648만7583건의 사례 중 연구 결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항생제 복용 이력, 나이 등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를 모든 동일한 조건에서 매칭한 후 최종 173만7176건을 분석한 결과다.


실제 처방환경에서 축적된 빅데이터를 통해 기존 PPI 계열 제품 대비 케이캡의 안전성을 재확인함으로써 앞으로도 신약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하는 다양한 빅데이터 연구가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는 평가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김종승 교수는 "기존 P-CAB 계열은 간 독성 이슈가 있었는데 케이캡은 이번 연구로 간 독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전 국민 대상 실사용 데이터(RWD)를 통해 약물의 부작용을 진행한 연구로 신약임에도 비교적 빠른 데이터 접근과 분석을 통해 의미 있는 결론을 도출했다"고 평했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