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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회사 한샘'이 골프대회 후원하는 까닭은

최종수정 2022.06.02 13:30 기사입력 2022.06.02 09:02

실적악화·직원 이탈 등 성추문 사건 이후 최대 위기에도
2일부터 열리는 'KLPGA 2022 롯데오픈'에 후원
잠재적 대주주 롯데와 마케팅 시너지 노려

한샘 상암동 사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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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 오늘(2일)부터 인천 베어즈베스트 청라GC에서 열리는 ‘KLPGA 2022 롯데오픈’ 골프대회에 다소 낯선 스폰서가 등장했습니다. 15개 후원사 중 해마다 대회를 후원해 온 롯데백화점, 롯데건설 등 롯데그룹 계열사와 인천광역시 외에 가구회사 한샘 이 등장한 것입니다.

한샘 은 이제까지 단 한 번도 골프대회를 후원한 일이 없습니다. 얼핏 봐선 별 연관도 없어 보이는데 말입니다.


이유를 알고 보니 이렇습니다. 한샘 은 지난해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IMM프라이빗에쿼티(PE)에 인수됐습니다. IMM PE는 당시 한샘 의 창업주이자 최대주주인 조창걸 명예회장의 지분 15.45%를 포함한 지분 37.8%(유효 지분)를 인수해 한샘 의 경영권을 가져갔습니다.


지난해 9월 롯데쇼핑 은 IMM PE의 공동인수 파트너로 등장하면서 이 PEF에 2995억원을 출자했습니다.

IMM PE는 한샘 과 지분인수 양해각서를 체결하면서 전략적 투자자(SI)를 물색해 왔습니다. 한샘 경영은 IMM PE가 맡고 있지만 롯데쇼핑 한샘 의 우선매수권을 확보한 잠재적 대주주인 셈입니다. 향후 IMM PE가 투자금 회수를 위해 한샘 을 다시 매물로 내놓을 때 우선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롯데쇼핑 이 갖는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니 롯데의 골프대회 후원 제의를 뿌려치긴 어려웠을 겁니다. 한샘 으로서는 오히려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는 기회를 얻은 셈이기도 합니다. 기업의 스포츠 후원 또한 지적 받을 만한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업계와 증권가의 시선이 곱지만은 않습니다. IMM PE로 주인이 바뀐 후 허리띠를 졸라매겠다며 마케팅 등의 비용 삭감에 나선 상황에서 골프대회를 후원하는 게 앞뒤가 맞느냐는 겁니다.


한샘 의 경영실적은 지난 1분기 매출액 525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9% 줄었습니다. 영업이익도 100억원으로 60.2% 감소했습니다. 코로나 위기가 한창이던 2020년과 지난해 영업이익이 각각 931억원, 633억원이었습니다. 2분기 실적 전망도 어둡습니다. 지난해 7월 주당 14만6500원까지 치솟았던 주가는 최근 6만~7만원대를 오가고 있습니다.


IMM PE 인수 이후 젊은 직원들이 회사를 떠나면서 한샘 의 직원 숫자는 1년 새 10% 넘게 줄었습니다. 2017년 사내 성추문 사건 이후 최대 위기가 아니냐는 얘기까지 돌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한샘 관계자는 설명했습니다. "롯데백화점 등 대형매장에 한샘 매장을 확대하는 등 롯데그룹과의 협업 확대를 모색 중인데 이번 후원도 그와 같은 정책의 일환이고 마케팅을 강화해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한 참여로 봐 달라"고 말입니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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