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통령실 "한미,'평화·안보·번영' 글로벌 포괄전략 동맹 비전 확인"[한미정상회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대통령실은 21일 한미정상회담의 성과에 대해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의 비전을 확인했다"고 평가했다.


김성한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한미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 이후 진행된 브리핑에서 "(한미 양 정상)은 시종일관 화기애애하고 대단히 우호적이었고, 한미동맹에 대한 굳건한 신념과 철학을 바탕으로 깊이있는 대화를 나눴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자유, 인권과 같은 보편적 가치를 토대로 해서 인도·태평양지역뿐만 아니라 전세계 평화 안보 번영에 기여하는 한미동맹 구현하겠다는 점이 강조돼야 할 것 같다"고 부연했다.


그는 또 "둘째는 행동하는 한미동맹(Alliance in Action). 말로만 동맹을 맺는 게 아니라 행동하고 실천하는 한미동맹을 성과로 꼽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시 말해 북핵·미사일 위협에 대비해서 미국의 확장 억제 조치를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협의체를 조속히 재가동한다"며 "이걸(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 2018년에 두번째로 개최하고 그 다음부터 한번도 개최가 안됐는데, 이걸 재가동해서 확장 억제를 구체화할 수 있는 방안을 한미 양국이 실질적으로 협의해나간다"고 말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한국이 필요로 하면 미국의 전략 자산을 적기에 배치하고 상황에 따라 추가적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합의했다.

김 실장은 경제안보·기술 동맹 구축도 성과로 꼽았다. 그는 "공급망, 외환시장 안정화를 위해 협력한다. 소형모듈원자로(SMR), 해외 원전 수주와 같은 원자력 협력도 대폭 강화해 나가기로 했고, 한미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간 경제안보대화를 신설했다"고 덧붙였다.


뿐만 아니라 인도태평양 지역과 국제 현안에서 한국의 역할을 확대할 계기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에 우리가 공식 참여해 다음주 월요일 오후에는 동경에서 열리는 OPEF 출범식에 윤 대통령이 화상으로 참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IPEF는 최종적인 구상이라기 보다는 일종의 진화하는 구상이다. 초기에 우리가 직접 들어가 여러 규칙, 제도 등 룰세팅에 참여한다"며 "그 과정에서 공급망 문제, 통상, 디지털 경제, 인프라 등에 대해 한국이 유리한 룰 세팅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마지막으로 양국 정상 간 돈독한 신뢰관계 구축이 큰 성과로 기억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어제, 오늘 양 정상이 일정을 함께하면서 교류를 했다"며 "국정 철학, 반려동물, 가족의 소중함. 이런 것 같은 상호 관심사에 대해 격의없이 대화하면서 서로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넓혔다"고 언급했다.


브리핑에 배석한 왕윤종 국가안보실 경제안보비서관은 한미 양국의 전략 산업 분야 상호 투자와 관련한 취재진의 질문에 "그동안 우리 기업들이 미국에 투자를 늘리겠다고 발표한 것에 상응해서 미국 측에서도 앞으로 투자를 많이 해주길 바라는 내용들이 협의가 됐다"고 전했다.


그는 "특히 오늘 아침 지나 레이몬도 미국 상무부 장관과 우리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우리 기업인과 미국의 여러 (기업) 최고경영자(CEO)들 간의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을 가졌다"며 "거기에서도 상호 간 보완 투자 관계를 유지하고 있기에 앞으로 투자가 많이 이뤄질 분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삼성이 파운드리를 테일러시에 짓는다. 대신 미국이 강점을 가진 장비·소재 분야에서 미국 회사들이 대한민국에 관심을 갖고 투자 이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거기에 대해 우리가 기반을 잘 갖춰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대만 해협의 평화'라는 표현을 쓴 것과 관련해 중국의 견제가 예상된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제가 볼 때는 대만 관련 표현은 지난번 작년 5월 정상회담에서도 들어간 걸로 기억하고 있다. 상호 안정을 추구한다는 연장선 상에서 이번에도 이해를 하시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만해협의 안정 문제는 우리 국익과도 직결된 사안이라고 볼수있기에 그 문제에 관해서는 중국 측에서 그걸로 인해서 (한국에) 보복을 한다든지, 오해할 소지는 거의 없다"고 덧붙였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