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외발 새 변이 등장에…'일상회복' 안착기 미뤄지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코로나 유행세 둔화되면서 일상 빠르게 회복
전국 이동량 코로나 이전 수준 회복…실외마스크 의무 해제·나들이철 영향
새 변이 국내 유입 등 재유행 가능성으로 '일상회복 안착기' 미뤄질 것이란 전망
6·1 지방선거서 확진자 약 10만명 투표 예정도
방역당국, 코로나19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전문가 독립위원회 신설

마스크 의무 해제가 이어지고 있는 지난 6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을 찾은 시민들이 마스크를 벗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마스크 의무 해제가 이어지고 있는 지난 6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을 찾은 시민들이 마스크를 벗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현주 기자]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일상은 빠르게 예전 모습을 회복하고 있지만, 코로나 안착기 전환은 늦춰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유행은 감소세에 접어들었으나 신종 변이 유입 등 재확산의 불씨가 남아있어 시기상조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코로나19 유행은 감소세에 접어들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19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2만8130명으로, 1주 전인 지난 12일(3만5896명)보다 7766명, 2주 전인 지난 5일(4만2288명)보다 1만4158명 감소했다.

덕분에 우리 일상은 빠르게 회복 중이다. 거리두기 전면 해제 이후 전국 이동량은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따르면 거리두기 해제 3주차(5월2일~5월8일) 이동량은 2억8325만건으로,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지난 2019년 같은 기간(2억7951만건)보다 1.3% 많았다. 실외 마스크 의무가 해제된 데다가 어린이날 연휴를 맞아 전국적으로 이동량이 크게 늘었다. 거리두기 해제 4주차(5.9~5.15) 전국 이동량 또한 2억6075만건으로, 유사한 수준을 이어갔다.


대중교통 이용객 또한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서울시는 18일 5월 2주차 평일 대중교통 이용객 수가 1028만명이라고 밝혔다. 4월 4주차 993만명, 5월 1주차 1007만명과 비교했을 때 상승세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5월(1202만명)의 85.5% 수준에 달한다. 특히 일일 이용객 수 1000만명 돌파는 2020년 2월 4주 차(789만명) 이후 처음이다.


국내외 관광 수요가 늘고 있는 지난 12일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가 여행객들로 붐비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국내외 관광 수요가 늘고 있는 지난 12일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가 여행객들로 붐비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원본보기 아이콘


그러나 본격적인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알리는 일상회복 안착기 시점은 늦춰질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온다. 유행의 감소세는 둔화됐지만 재유행 위험 등으로 격리의무 해제 등이 시기상조라는 지적이 나오기 때문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25일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을 최고 단계인 1급에서 홍역, 수두와 같은 2급으로 낮추면서 4주간의 '이행기'를 설정했는데, 종전의 계획대로라면 이행기가 끝나는 오는 23일부터는 안착기가 된다. 안착기로 전환되면 7일 의무 격리는 권고로 바뀌고, 지원금 지급도 중단된다.

일상회복 안착기로의 전환 여부는 오는 20일 발표될 예정이다. 방역당국은 최근 감염의 유행 상황, 재유행 가능성, 해외 신종변이 바이러스의 영향, 그리고 의료대응체계의 준비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있으며, 이와 함께 확진자의 격리 의무 해제 등의 변화도 함께 발표된다.


다만 변수는 최근 국내에 유입된 변이 바이러스다. 오미크론 등 기존 코로나 바이러스보다 전파력이 강한 변이 바이러스가 국내서 우세종이 된 것과 같이 새로운 변이가 코로나19 재유행의 도화선이 될 위험이 있어서다. 전날 방역당국에 따르면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유행한 BA.4 변이 1건과 BA.5 변이 2건이 국내에서 확인됐다.


두 변이가 백신 면역을 회피한다는 외신 보도에 대해 방역당국은 17일 브리핑에서 "BA.4와 BA.5는 바이러스 표면 스파이크 부위에 변이 상황이 있어서 면역 회피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평가하고 있다"면서도 "국내 상황에서는 전파력에서 특별한 이상징후가 확인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다가오는 6·1 지방선거 또한 코로나 전파가능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박영준 방대본 역학조사팀장은 이날 출입기자단 백브리핑에서 '지방선거에 코로나19 확진자 약 10만명이 투표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지적에 대해 "지역사회 추가전파 기회는 상식적으로 늘어나 전파가능성이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이 기정사실이다. 다만 이로 인한 추가전파를 최소화 하기위한 조치를 충분히 해나갈 예정이다"고 답했다. 박 팀장은 "(이전 선거 등) 유사한 경험을 바탕으로 추가전파를 최소화하기 위해 철저히 준비할 예정"이라고도 덧붙였다.


한편 이날 방역당국은 과학과 데이터에 기반한 코로나19 방역조치 등을 위해 오는 12월 ‘코로나19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전문가 중심의 독립위원회를 조속히 구성해 방역 정책 결정 과정에 전문가들의 의견이 보다 더 체계적으로 반영되도록 할 예정이다.




박현주 기자 phj032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