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대법원장도 긴장한 선서....트럼프 탄핵 상원 심판 개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재판장 역할 대법원장과 배심원 상원의원들 공정한 심리 선서
실제 심리는 21일 시작 예상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백종민 특파원] 미 상원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탄핵심판을 16일(현지시간) 공식적으로 시작했다. 본격적인 심리는 오는 21일 부터 시작된다.


존 로버츠 연방 대법원장은 이날 상원 탄핵 심판을 맡을 재판장으로서 선서하고 상원의원들로부터도 선서를 받았다. 미 언론들은 로버츠 대법원장이 엄숙한 표정으로 선서하는 장면을 집중적으로 보도하는 등 큰 관심을 보였다.

선서를 마친 로버츠 재판장이 상원의원들에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탄핵 심판에 대해 헌법과 법률에 따라 공정한 정의를 수행할 것임을 맹세하는가"라고 묻자 상원의원들은 "그렇다"고 답했다. 이후 전체 100명의 상원 의원중 99명이 선서에 참가했다.


선서를 마친 의원들은 명부에 서명해 배심원 활동을 위한 절차를 마쳤다. 하원에서 부터 낸시 펠로시 의장과 함께 탄핵을 주도한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은 소추안을 낭독하며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공세를 이어갔다.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본격적인 심리는 공휴일인 마틴 루서 킹 데이 다음날인 21일에 시작될 예정이다.

이날 상원 탄핵 심판이 시작되자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에 "완벽한 전화 통화를 했다고 탄핵소추됐다"고 불만을 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에게 불리한 발언은 또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 루디 줄리아니의 측근인 레프 파르나스가 주인공이다.


파르나스는 15일 MSNBC와 가진 인터뷰에서 탄핵 과정에서 핵심적 거짓말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통령이 몰랐다고 하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일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확실히 알았다"고 말했다. 그는 "나는 줄리아니나 대통령의 허락 없이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에도 파르나스를 모른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파르나스의 인터뷰가 방송된 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사람이 누군지 모른다"며 파르나스와의 관계에 대해 부인했다.




뉴욕=백종민 특파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